현재 실적 발표 시즌으로 실적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시기입니다. 에프앤가이드에서는 잠정 실적 발표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4Q20 실적 관련하여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과 관련하여 흑자 전환 기업과 함께 매출액 상승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해당 실적 비교 기간은 전년 동기 대비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흑자 전환 기업
제이엘케이(의료 장비 및 서비스), 베셀(디스플레이), 엑아이씨에스(의료 장비 및 서비스)
KG동부제철(소재), 하이스틸(소재), 애경유화(소재), 영신금속(자동차 및 부품), 포스코강판(소재)
한국석유(소재), 브리지텍(소프트웨어), GS건설(자본재), 대한전선(자본재)
제이브이엠(의료 장비 및 서비스), POSCO(소재)
TIP
순이익 흑자 전환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영업이익 적자 지속 기업은 제외한 목록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출액 증가 상위 기업
제이엘케이(의료 장비 및 서비스), 베셀(디스플레이), 인트론바이오(제약 및 바이오)
멕아이씨에스(의료 장비 및 서비스), 에이피티씨(반도체), 한미반도체(반도체), 케이씨티(하드웨어)
조이시티(소프트웨어), 코스모신소재(하드웨어), 한국특수형강(소재), 대림건설(자본재)
에코프로비엠(하드웨어), 로체시스템즈(디스플레이), 대한제강(소재), 디지캡(소프트웨어)
효성ITX(상업서비스), 자이에스앤디(자본재), 실리콘웍스(반도체), 에코프로(하드웨어)
머큐리(하드웨어), NI스틸(소재), 네이블(소프트웨어), 쎄트렉아이(상업서비스)
케이에스피(자본재), 천보(디스플레이), 오스템임플란트(의료 장비 및 서비스), LG이노텍(하드웨어)
SK머티리얼즈(에너지), 영풍정밀(자본재), LG상사(자본재), NAVER(소프트웨어)
적자 전환 기업
케이씨티(하드웨어), 조이시티(소프트웨어), 대한제강(소재), 케이에스피(자본재)
현대위아(자동차 및 부품), 부광약품(제약 및 바이오), 현대건설(자본재), 대호피앤씨(소재)
텔레칩스(반도체), 포스코ICT(소프트웨어), 옵티시스(하드웨어), 효성중공업(자본재)
피델릭스(반도체), 남해화학(소재), 신라에스지(음식료 및 담배), 동양고속(운송)
대양제지(소재), 호텔신라(유통), 현대차증권(증권), 미래에셋생명(보험)
마치며
1월 29일까지 잠정 발표된 실적에 대한 정리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간단하고 직설적으로 재무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흑자 전환과 적자 전환, 그리고 매출액 증가 상위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21년도가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시작이 되는 해로 평가되는 만큼 흑자 전환 기업에는 전기차와 2차 전지와 관련된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있는 상태입니다. 왜냐하면 온전히 이익으로 전환될 만큼 사업이 확장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인데 본격적인 성장이 시작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출의 증가 상위 기업들 역시도 다양한 산업군이 있으나, 성장주와 정책 수혜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적자 전환 기업에도 마찬가지로 호황기로 평가받는 반도체 업체들과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는 자동차 관련 업체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과 개선 가능성에 대한 확인을 해야하는 시즌이라고 판단됩니다.
향후 주간 단위로 추가되는 기업들을 포함하여 실적 시즌이 끝날 때까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