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0일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을 하였습니다. 대통령은 취임 후 3일 동안에 30개의 행정명령과 행정조치에 서명했으며, 주요한 내용으로는 '코로나 대응', '트럼프 지우기', '통합'으로 관련된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고 마찬가지로 전문은 글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트럼프 시대 되돌리기
미국 경제 회복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코로나19 대응으로 경제활동 재개를 위해서는 집단면역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주요국 백신 접종 현황을 살펴보면 미국이 100명당 5.3도즈로 이스라엘 등 인구가 적은 국가와 최초로 접종을 시작한 영국을 제외하고 가장 앞서고 있다.
트럼프가 지지하던 정책들의 철회 노력도 신속하게 이행되고 있다. 10개의 반 트럼프 정책 중 이민, 환경 등 분야는 다양하게 있으나 공통적인 내용은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위상 회복이다. 가혹한 이민정책을 완화하고 파리기후협약 재가입과 WHO 탈퇴 중지 등 국제사회로의 복귀에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 취임 연설에서 바이든은 ‘통합’을 수 차례 강조했는데 2021년 중 경기부양책을 적극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된다. 경기부양책으로 부의 양극화가 완화되는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인데 미국 상위 1%의 순자산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4.2% 증가한 것에 비해 하위 50%의 순자산은 17.9% 증가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미국 성장 중심 정책, 국내 증시와 중국 증시 영향
미국 성장 중심 정책, 중국 경제에 긍정적
미국의 성장 중심 정책은 중국이 경제 회복을 지속하는데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4분기 GDP는 전년동기비 6.5% 성장했고 2020년 연간으로는 2.3% 성장했는데 중국12월 실물지표를 살펴보았을 때에 생산과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가 개선된 것을 알 수 있다. 12월 산업생산은 전년동기비 7.3% 증가하며 11월(7.0%)과 시장예상(6.9%)을 상회했는데 특히 제약(16.9% yoy), 컴퓨터 및 전자제품(11.4%), 철금속 제련, 가공(10.7%)생산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중국 수출도 3개월 연속 전년동기비 두 자릿수로 증가했다는 점도 향후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가능케 한다.
이미 11월 광군절에 소비가 몰렸고 5개월 연속 전년동기비 10% 대로 증가하고 있던 자동차 판매가 6.4% 증가로 증가세가 둔화됐기 때문에 중국 소비는 전년동기비 4.6% 증가하며 11월(5.0%)과 시장예상(5.5%)을 하회했다.중국 내수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봉쇄의 영향으로 회복 속도가 소폭 둔화될 전망이며, 특히 춘절 중 이동이 제한되고 작년 연말 누적된 소비수요가 일부 해소되면서 중국 소매판매를 중심으로 국내 경제활동 회복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
소비 회복세 둔화에도 중국 GDP가 더 좋아질 여지는 남아 있는데 중국의 인권 탄압 이슈와 미국 우선정책은 유효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요소도 잔존하고 있다. 하지만 바이든이 성장 중심 정책에 집중할 가능성이 당분간은 높기 때문에 미국의 코로나19 대응 상품 수요와 여름 이후 수요 회복 가능성은 중국의 생산과 수출에 긍정적이다.
한국 수출에도 긍정적
한국도 마찬가지로 미국의 성장 중심 정책은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으며 한국 1월 1~20일 수출입 자료를 살펴보면 한국 수출도 개선 추세가 아직 유효한 것을 알 수 있다. 1월 1~20일 수출은 전년비 10.6% 증가하였으며 12월 동기간 대비 1.2%에서 큰 폭으로 개선됐다. 주요 품목별로는 반도체(11.6%), 승용차(15.7%), 무선통신기기(60.5%) 등 주요 품목 수출이 개선되었으며, 국가별로도 중국(18.6%), 미국(18.6%), 베트남(13.4%), EU(16.0%) 등 수출이 증가되었다. 한국 내수 회복세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부진한 상황에서 미국 경제 회복과 중국의 수출 개선은 한국 경제 회복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주요 국내외 경제지표 추이 및 시장 컨센서스
주요 일정
1/26
미국 1월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한국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1/27
세계 IMF 세계 금융안정 분석보고서
미국 1월 미 FOMC 회의: 연방기금금리 결정
미국 12월 내구재 신규주문
한국 1월 소비자동향조사: 소비자심리지수
1/28
미국 4분기 GDP(잠정, 연율)
미국 12월 경기선행지수
1/29
미국 12월 개인소비지출
한국 12월 산업활동동향: 광공업 생산
1/31
중국 1월 국가통계국 합성 PMI
마치며
지난 번에는 국내 증시 전망을 위주로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미국 증시 전망을 기반으로 한 주요국(국내 증시, 중국 증시)의 영향까지 분석된 리포트 내용입니다. 현재 바이든 행정부와 연방은행은 유동성 공급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며, 경제 회복을 위해서 강력한 지원책을 구비하고 있는만큼 우리 나라처럼 수출 위주의 국가들은 수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분야별로 차등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만큼 집중적으로 수혜 효과가 드러날 수 있는 산업군에 대해서 비중을 높이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게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