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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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 리포트 소개의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관련주를 소개하겠습니다.

 

 

현대차

기업개요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이 있음.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 제네시스 브랜드 대표 차종으로는 GV80(SUV), G80(구, 제네시스), G90(구, 에쿠스/EQ900), G70 등이 있음.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런칭.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등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시킬 계획.

국내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음.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18년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 

주요 연결종속회사로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로템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현대모비스(주) 외(29.38%),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30%) 
(업종대표주)

제네시스 라인업 강화에 주목

2019년 펠리세이드, 베뉴, 쏘나타 등 출시에 이어, 2020년 GV80, G80, 아반떼, 투싼, GV70 등이 출시될 예정. 특히 제네시스 GV80, G80, GV70 등 럭셔리 라인업이 연달아 출시되며 제네시스 매출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

 

SUV 비중 높아지며 수익구조 턴어라운드

펠리세이드, 베뉴, GV80 등의 출시로 SUV 비중이 높아지며 수익구조가 턴어라운드하고 있음. 최근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분 기여도를 보면 믹스개선이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 볼륨 기여도가 낮았음에도 믹스만으로 이 정도 효과를 본 것은 SUV 비중 확대에 따른 구조적인 변화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70,000원 유지

제네시스 라인업 강화 및 수익구조 턴어라운드 등 이익의 방향성 긍정적. 전동화 및 자율주행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모습도 기대를 갖게 하는 부분

 

컨센서스

 

기아차

기업개요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쏘울, 프라이드, 레이, 니로, 스토닉, 셀토스, 스팅어, 텔루라이드 등의 라인업을 보유.

과거에는 경차와 RV차종에 대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였다면, 최근에는 기아차만의 디자인 정체성 확립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경영을 핵심역량으로 보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 외(35.62%),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8.42%)

 

2020년 RV 라인업 교체로 실적 개선 기대

2019년 신차 쏘울, 셀토스, K5 등에 이어, 2020년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이 출시될 예정. 수익기여도가 높은 RV차종들이 교체 출시되며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인도 공장 추가 차종 투입으로 가동률 높아질 전망

기아차 인도공장에서 2019년 7월 사전 계약을 통해 첫 선을 보인 셀토스가 인도 미드사이즈급 SUV부문 판매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성공적인 안착. 인도 전역 160개 도시에 265개 판매 및 서비스망을 구축했으며 2020년에는 경형 SUV 및 카니발급 MPV 투입으로 기아차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53,000원 유지

인도 공장의 추가 차종 투입에 따른 가동률 상승 및 수익성 높은 RV 라인업 교체 출시로 수익성 개선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

 

컨센서스

 

현대모비스

기업개요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

최대주주는 기아자동차(주) 외(31.22%),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06%) 상호변경 : 현대정공 -> 현대모비스(00년11월)

 

SUV 믹스 개선 및 유럽 규제 강화 등으로 전동화 매출 가속화 전망

현대차그룹의 RV 비중 확대로 믹스가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2020년 유럽의 CO2 규제 강화로 친환경차 생산 비중이 확대되며 전동화 부품 매출이 빠르게 증가. 전동화 매출비중은 2018~2020년 5%, 7%, 9%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

 

자율주행 기술 내재화 기대

현대차그룹은 2019년 9월 미국 Aptiv와 자율주행 합작사를 설립했고 현대모비스도 지분을 참여함(Aptiv 현물출자 50% : 현대차 26%+1주, 기아차 14%, 현대모비스 10%-1주). 현대차그룹 입장에서 자율주행 4~5단계 기술력 점프가 가능하며, 현대모비스의 경우 지분을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내재화 수혜 기대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20,000원 유지

SUV 믹스개선과 전동화 부품의 비중이 높아지며 중장기 손익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지배구조 개편 노력의 일환으로 합리적인 주주환원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는 점도 긍정적

 

컨센서스

 

한온시스템

기업개요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제품 전문 제조업체.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OEM)으로 자동차용 에어컨(HVAC)과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납품. 86년 미국의 Ford자동차와 현재 (주)만도의 전신인 만도기계(주)의 합작사로 출범한 이래 99년 Ford자동차에서 분리됨. 2007년 아시아 공조업체 최초로 PACE Award를 수상했으며, 2013년에 다시 PACE Award 수상.

최대주주는 한앤코오토홀딩스(유)(50.50%) 주요주주로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19.49%), 국민연금공단(5.58%) 상호변경 : 한라공조 -> 한라비스테온공조(13년4월) -> 한온시스템(15년8월)

 

전동화 수주 증가

전동화 수주가 늘고 있음. 현대차그룹 e-GMP 1차 HVAC 시스템 전량 수주(4개 차종, 8년간 94만대), GM 3세대 전기차 플랫폼 HVAC 프론트 쿨링 수주(누적 45만대), 폭스바겐 MEB 플랫폼 수주 등 전기차 관련 추가 수주 기대

 

마그나 E&FP 사업부 인수 이후 외형과 이익규모 증가, 수익성은 상각비 부담으로 더디게 개선

2019년 2분기부터 마그나 E&FP 유압사업부 인수 효과로 외형 및 이익규모가 증가한 반면에 상각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 개선은 다소 더디게 나타나고 있는 모습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6,000원 유지

M&A 이후 수익성 개선이 기대보다 다소 더디지만 전동화부품 고객군이 현대차그룹, 테슬라, 폭스바겐에 이어 중국업체로도 확대되고 있어 중장기 성장성을 이끌어 줄 것으로 기대

 

컨센서스

 

만도

기업개요

한라그룹 계열사로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개발/생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 샤시부품(ABS, ESC, 조향장치 등)과 전자조향장치(EP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자동주차시스템(SPAS)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회생제동시스템 개발 및 정부의 자전거 산업 육성사업 참여를 통해 체인이 없는 페달식 전기자전거를 세계 최초로 개발. 기존 만도에서 제조, 판매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재상장.

최대주주는 (주)한라홀딩스 외(30.26%),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3.01%)

 

ADAS 매출 비중 확대 이어질 전망

만도의 ADAS 매출액은 2018년 5,200억원(매출비중 9%), 2019년 7,400억원(매출비중 13%)으로 전망, 이는 그랜저, 쏘나타, K5, K7 등 신차 및 부분변경 출시로 ADAS 공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 2020년에도 9,200억원(매출비중 15%)으로 높은 수준의 성장이 기대되는데 이는 GV80 출시로 ADAS ASP가 높아지고 있고 이후에도 G80, GV70 등의 신차 납품이 기대되기 때문

 

한국, 북미지역 실적 개선 지속, 중국은 더디지만 회복 기대

한국은 현대차그룹의 신차 효과, 북미는 GM/Ford의 신규 Mid-Sized SUV 프로그램에 들어가면서 개선세 이어질 전망. 구조조정 등을 통한 경영효율화 작업으로 비용구조가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실적은 현대차그룹의 신차종 투입, 로컬부품 납품확대, 경기부양책 등으로 점진적 회복 기대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45,000원 유지

구조조정 등을 통한 경영효율화 작업으로 비용구조가 개선되고 있고, ADAS 매출 비중 확대로 중장기 수익성 개선 기대

 

컨센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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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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