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한번쯤이라면 들어봤을 법한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재무제표, 저는 주식과는 전혀 관련 없는 일을 하는 월급쟁이인 덕분에 재무제표라는 것이 있는 것도 모르고 주식을 하고 있었는데요. 사실 주식을 한다기 보다는 거의 뽑기를 하고 있었던 것과 다름이 없었습니다.
주변에 아무도 주식에 관해서 말해주지 않았고, 그저 어느 회사가 좋다더라, 여기 주식 넣어야 한다, 이런 얘기들만 듣고서 투자라기 보다는 투기를 하고 있었는데요. 사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그때도 그냥 용돈을 가지고 운이 좋으면 이익을 보고 운이 나쁘면 손실을 입고 있었습니다. 이제와서 책도 읽고 유튜브도 보고 주식 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지만 정말이지 제가 행운아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나중에 제가 어떻게 초심자의 행운을 받고 있었는지,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들이었는지 매매 기록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재무제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도메인 주소를 직접 입력하시던지 검색포털을 사용해서 검색하셔도 됩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여러가지 메뉴가 보이실텐데요.
다른 것들을 볼 필요 없이 회사명에 원하시는 회사명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회사명을 입력해주시고 검색을 하시면 여러가지 문서들이 검색될텐데 그 중에 사업보고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자공시에는 회사에서 공시해야하는 여러가지 정보들이 있는데 검색포털에서 관련주를 검색하기도 하지만 사업의 내용도 확인할 겸, 사업보고서 내용을 읽는 법도 익힐 겸해서 통합검색에 원하는 용어를 입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클라우딩'을 입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사실 원하는 회사가 명확히 있으시다면 회사명을 입력하면 고민할 필요도 없이 간결하게 나올 것이고, 저처럼 특정 용어를 입력하셨을 경우에는 해당 용어가 입력된 사업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예시를 위해서 파크시스템스 사업보고서를 선택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열려진 창의 왼쪽에 문서목차가 있고 여러가지 내용들 중에 재무에 관한 사항에 재무제표가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에는 재무제표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들이 많다고 생각되는데요.
나중에 저도 공부하면서 알게되는 내용들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PC 사용이 안되는 상황에서 간략하게라도 회사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간편하게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나무MTS'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 기준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주식을 검색하신 이후에 선택하시게 되면 매수 매도 차트 등 메뉴가 나열되는데요, 해당 항목 중에는 재무도 있습니다. 재무를 선택하시게 되면 위처럼 간략히 시현되는데 조금더 확인하시고자 하면 기업정보 바로가기 선택시에 다음과 같이 시현이 됩니다.
저는 키움증권의 영웅문S와 KB증권의 M-ABLE도 설치되어 있는데 모두 비슷한 형태라서 확인가능하실 겁니다.
물론 모바일로 보는 것처럼 간략히 보는 정보야 PC에서도 검색포털을 활용해서 원하는 주식을 검색하시면 다음처럼 간략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략히 보는 정보들에서 놓치기 쉬운 좋은 정보들이 사업보고서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꼭 사업보고서를 보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겠습니다. 저를 포함해서요 ㅎ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전문 투자자도 아니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다만 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정보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을 뿐이니 틀린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고,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셔서 제가 공부해서 함께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성투하세요!
———————————————— 추가로 어플로도 확인가능한데 제가 누락했습니다. 전자공시 검색하시면 금융감독원 어플이 있는데 똑같이 검색 가능하시고 다음은 요즘 뜨거운 파미셀 관련 검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