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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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지난 번 포스팅에 이어서 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번 포스팅 21년 이차전지 모든 것이 예상을 뛰어넘는다의 주요 내용 중 하나로 지난 포스팅은 글 마지막에 링크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 현황

최근 경기부양 대책 일환으로 그린뉴딜 기조를 강조하여 전기차 시장 확대 위한 지원 정책 전략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차(BEV+PHEV) 판매량은 33만대(YoY: +125%, MoM: +3%) 기록하며 고점을 높여가는 중으로 10월 전기차 판매 침투율은 4.5%로 전월 대비 +0.3%pt 상승하였고 향후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은 이차전지 수요의 급증과 관련 업체들의 주가 상승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며 여전히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판단됩니다.

가장 재미없는 미국까지 움직이면 전기차 시장 성장 더욱 가속화될 것

최근 미국은 Biden 대통령 당선 후 정부의 환경 정책 예상과 함께 미국 자동차 1위 업체인 GM은 향후 전기차 출시 계획안을 대폭 확대 조정해 발표했다고 합니다. 이는 GM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미국 내 주요 완성차 업체들에게 나타날 변화이며, 향후 환경 규제안을 충족시키기 위한 미국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비중 확대가 본격화될 경우 전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

 

배터리도 Made in America

미국은 늦어도 2050년까지 미국 경제 전체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 Net-zero를 달성하기 위해 4년간 2조 달러(약 2,200억원)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Biden 대통령도 화석 에너지에서 청정에너지 자원으로의 전환을 공약으로 발표했다고 합니다. 미국 기업이 해외에서 생산한 제품을 미국에서 판매해 발생한 이익에 대해 기본 법인세 28%에 Off-shoring에 따른 세율 2.8%pt를 더해 30.8%의 세금을 부과할 예정이라고 하는 반면 2025년을 기점으로 Re-shoring 기업에는 10%의 세금 공제 혜택을 약속했기 때문에 향후 이차전지 업체들의 생산 기지가 기존 유럽 지역에서 미국으로 확대될 가능성 부각되었습니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 중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주에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 중이며 추가 증설도 계획 중이고 LG화학은 미국 1위 자동차 업체인 GM과 합작 법인 Ultium Cells를 설립하고 2022년부터 연간 30GWh 이상 규모의 생산 Capa를 가동할 예정이며 삼성SDI도 완성차 업체 수요에 따라 미국 공장 증설 및 신설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이차전지 산업의 미래 성장성에 주목하자

국내 주요 이차전지 소재 업체들의 주가도 평균 +125% 상승하며 연초 대비 가파른 상승세 기록했고 이차전지 관련 업체들의 Valuation 부담에 대한 우려의 시각 존재하나 21년에도 주가 상승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유럽, 미국, 중국 등 각국의 환경 규제 정책에 따라 신차 중 전기차 판매 비중이 현재의 4%에서 25년 20~30% 수준까지 증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전기차 시장 규모는 향후 5년간 5~6배 증가할 수 있다는 의미로 여전히 관련 수혜 업체들의 미래 성장성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2024년 기점으로 배터리 공급 부족 가능성

25년 전세계 배터리 생산 Capa. = 20년 생산 Capa. x 최소 3배 이상’ 인데도 불구하고 당사의 배터리 수급 전망에 따르면 24년부터 배터리 공급 부족 현상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Capa. 증설 규모는 현재의 예상을 뛰어 넘는 수준으로 전개될 가능성 높을 것으로 전망, 대규모 Capex 투자가 주도하는 중간재(소재/부품)의 장기 호황 가능성에 주목.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예상을 상회하는 Capa. 증설 발표가 이차전지 업종들의 주가에 긍정적인 호재로 작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반도체 시장의 성장으로 일본 소재 업체들의 시가총액은 10배 이상 상승했다

2000년 이후 일본은 한국에게 가전/핸드셋/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주도권을 내주었지만 관련 소재, 장비 업체들의 기술 경쟁력과 관련 기업 시가총액 규모는 지속 확대한 것을 예로 성장 초기 국면인 이차전지 산업에서도 한국, 중국, 유럽 배터리 업체들의 CapEx 확대가 국내 소재 업체들의 가파른 실적 성장 가능성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체별 xEV향 배터리 소재 Value chain

 

중장기적으로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가능성에 주목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월등히 높아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는데 유리하고, 충전 시간도 기존 순수 전기차의 1/3 수준으로 대폭 짧아질 수 있다는 장점을 확보하고 있는 차세대 배터리입니다. 특히 액체 전해액이 고체 전해질로 대체되면서 전기 화학적 안정성이 낮고, 고열과 외부 충격에 의해 부피 팽창, 화재 등의 위험 요인 관련 안정성이 크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최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도요타는 내년에 전고체 배터리를 장착 한 전기차 시제품을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보도했고 삼성SDI는 25년에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 공개 후 2027년부터 양산, Microsoft와 전세계 1위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이 투자한 미국 QuantumScape는 15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이며 24~25년부터 본격 양산 계획, 현대자동차는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25년 시범 생산하고 30년 본격 양산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전고체 배터리 기술 변화에도 리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배터리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하는 배터리의 에너지원인 양극재(NCM/NCA) 사용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개인적 의견 : 전고체 배터리 등장이 소재 업체에도 큰 변화를?

전고체에서 소재 관련 업체들의 변화 추이를 확인하고 싶었는데, 양극재는 큰 이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니 전고체 개발로 인한 변동에 대해서도 확인이 지속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분리막의 경우에는 필요가 없어지게 되는 것처럼 보이는데, 해당 업체들의 전고체 시장 참여를 위한 노력도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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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8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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