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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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철도 관련 사업으로 유명하고, 현대그룹에서 수소차 밸류체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현대로템에 관한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전문은 글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기업개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글로벌 중공업 업체.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로 고속전철, 전동차 등을 생산하는 철도사업 외에도 전차, 전투차량, 무인 무기체계 등을 생산하는 방위산업과 자동차 및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는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 각종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기관차, 객차 등의 철도차량과 전차(K1A1, K2), 교량전차, 구난전차 등의 지상 군수장비를 비롯하여 제철설비, 프레스, 자동차생산설비, 환경설비 등의 플랜트 제품들을 제작, 공급.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주)(33.77%), 주요주주는 국민연금(5.30%)
  • 철도부문, 방산부문, 플랜트부문, 산업용가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빅딜 1호로 현대정공, 대우중공업, 한진중공업 철도차량 생산 부문을 통합해 발족되어 현대자동차그룹의 자회사로 편입

  • 철도산업은 사회 간접 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남북관계에 따라 경협 관련주로도 기대해 볼 수 있어서 주가가 대북관계에 민감한 특성을 가짐

  • 자산 3조 9,637억원, 부채 2조 6,273억원, 자본 1조 3,364억원 (발행주식 수: 109,142주 / 자가주식수: 0주)

 

투자 포인트

4Q20 Review 일장일단

4Q20 실적은 매출액 7,650억원(+27.5% yoy), 영업이익 137억원(흑전 yoy)으로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은 +11% 상회하였고 영업이익은 -9% 하회

 

[철도] 잔고 증가에 따라 매출액은 3,722억원(+36% yoy)으로 대폭 성장. 영업 이익에서는 -366억원(4Q19 -770억원)으로 분산형 고속철 지체상금 -196억원, 환율하락 영향 -470억원 반영되었으나 1Q21부터는 다시 개선 기조

 

[방산] 매출액 2,477억원(+53% yoy), 영업이익 411억원(+927% yoy)으로 전년대비 큰 상승을 했으며, 이는 K2전차 정산이익 83억원, 차륜형 장갑차 정산 305억원의 반영

 

[플랜트] 매출액 1,450억원(+22% yoy), 영업이익 92억원(4Q19 -30억원)으로 적자 공사가 종료되었고 계열사 물량 증가. 리포머 사업의 확대로 실적 개선 전망(20년 100억원, 21년 600억원)

 

향후 실적 개선 요소

  • KTX-이음을 포함, 국내 중고속 열차 확대 기조에 대한 수혜가 지속

  •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수소 모빌리티와 밸류체인의 한 축을 담당

  • K2전차 수출 가능성, 국내 방산 증가 등도 기대

 

주가 변동 요인

  • 남북관계 정상화에 따른 경제 협력 속도

  • 원/달러 환율 변동

 

컨퍼런스 콜 주요 Q&A

4Q20의 매출 증가의 경우에는 조업일수가 많았던 사실과 K2관련 2차 정산액(83억)이 일시에 반영된 효과가 있는 상태로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철도 예산 확대 관련하여 25년까지 70조원의 투자로 분산형 고속철도, GTX-B, GTX-C 등 기존에 계획된 부분이 포함된 것으로 판단. 분산형 고속철은 120량 정도 발주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대로템의 수주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수소 밸류체인으로써의 플랜트사업 전망은 현재 수소 리포머와 관련된 공장이 가동중이며 연간 20대의 리포머가 생산 가능한 상황. 작년 100억 상당 수주를 진행했으며 21년도는 600억 원대로 전망되고 있음. 플랜트 사업의 경우 수소를 주력으로 진행하고 그외 사업부문은 축소될 예정이며 AGV, 무인운반차, 자동창고, 물류자동화설비 등 추진.

 

컨센서스

20년에는 일시에 충당된 방산 매출로 인해서 개선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나, 21년에도 비슷한 기조가 유지될 예정으로 수소 밸류체인으로써의 플랜트 사업에서 얼마나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는지가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한 추진력이 될 것으로 판단.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현재까지는 신한금융투자에서 21,700원의 목표주가 제시가 가장 높았으며, 1월 26일 기준으로 20,000원의 TP는 달성이 된 상황. 대신증권의 금번 리포트에서는 목표주가를 24,000원(Fwd 6M)으로 설정하여 가장 높은 목표가를 제시하고 있음.

 

마치며

남북 경협주로 많은 관심을 받았었던 현대로템인데, 수소 밸류체인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해봐야할 이유가 생겼습니다. 현대그룹에 과감한 개혁과 투자를 통해서 신성장 산업에 대한 강한 추진력을 발휘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분히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철도 사업 부문에서도 실적 개선은 21년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고, 수소 관련 사업 부문도 전년비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K2전차 수출 가능성까지 논의가 된다면 충분히 컨센서스 이상의 실적을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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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127 현대로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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