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최근에 유상증자로도 많은 관심이 있었던 대한항공에 관한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대한항공46R'의 신주인수권과 관련해서도 많은 검색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내용 리포트 전문은 글 하단에 첨부하였고, 신주인수권과 관련해서는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개요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 외에도 항공우주사업(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 등) 등을 영위. 2013년 투자사업부문을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분리하여 지주회사인 (주)한진칼을 설립. 항공운송사업에서 대부분 매출액이 발생. 한국공항㈜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주)한진칼 외(30.97%),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8.11%)

유상증자를 발표했음에도 대한항공의 주가는 강한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었던 주주분들은 아마 괜찮은 수익구간에 도달해있으실 것으로 예상되며, 신주인수권 관련해서 권리를 행사하실지, 아니면 매도를 하실지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TIP
 
 

상기 화면은 구글에서 대한항공 주가를 검색한 결과로 투자 의견이나 방향에 대한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발췌한 것이 아님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투자에 있어서 정답은 없고, 타인의 의견은 절대 투자 근거가 될 수 없음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투자 포인트

4Q20 화물 수요 호조로 영업이익 흑자 기조 유지

2020년 4분기 대한항공의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9조원(YoY -36.7%, QoQ +19.9%)과 1,463억원(YoY +20.1%, QoQ +1,825.0%)으로 전분기 대비로는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해외 여행 수요 개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대한항공의 4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했으며 관련 분석은 다음과 같다.

 

  1. 국제선 여객 수송(RPK)은 전년동기대비 94.0% 급감했으나 일부 국제선 노선 운항 재개로 국제선 공급은 77.3% 감소에 그침

  2. 탑승률(L/F)이 22.1%까지 하락했지만 코로나19 진단키트와 자동차 부품 및 IT 제품 수요 확대와 컨테이너선의 급격한 공급 부족으로 기존 해운 수요가 항공 화물기 수요로 몰려 화물 수송(FTK)이 21.2% 증가

  3. 화물 수송 증가와 동시에 수요 급증에 따른 운임 상승으로 4분기 화물운임(Yield)은 전년비 72.0% 급등하여 영업이익이 시장컨센서스 1,253억원을 상회

 

화물 성수기 지났어도 견조한 수요 지속 전망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외적으로 확산이 아직까지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1분기 중으로 국제선 수요가 본격적인 회복기로 접어들기는 어려울 전망. 대신 화물의 경우 연말 성수기 효과가 끝났음에도 여전히 높은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본격적인 백신 수송도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21년 1분기 화물 부문 실적은 4분기보다 축소되겠지만 그 폭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컨센서스

예상했던대로 20년도에는 실적 악화가 지속되었으나, 전반적인 항공 산업 악화에서도 세부적인 실적에 있어서는 개선세가 뚜렷했던 대한항공입니다. 이후 21년과 22년 모두 실적 개선이 나타나면서 22년에는 흑전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현재 가장 높은 대한항공 목표주가는 미래에셋대우의 38,000원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중립의 의견도 보이며, 대다수 증권사의 TP에 근접한 상태라는 것은 어느정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마치며

대한항공의 가장 핫 이슈는 '대한항공46R'이 의미하는 유상증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개인적인 의견으로 현재 유상증자의 목적 자체가가 호재라고 받아들이기 힘든 사유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항공산업의 전반적인 회복세를 고려했을 때에 상당히 오버슈팅한 상태로 인지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유상증자 발표 이후에도 주가는 50% 가까이 상승하였으며, 권리락이 발생할 때까지 급격한 상승 이후 주가는 유지되고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이 얼마에 거래될지는 모르겠으나, 기존 주주분들에게는 상당히 고민이 많은 상태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주식에 있어서 정해진 것은 없으며, 기업의 가치를 개인의 힘으로 분석한다는 것 자체가 오차폭이 상당히 크다고 인식하는 저에게 함부로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객관적으로 리포트를 통해서 나온 자료들만을 기준으로는 항공 산업의 절망적인 환경에도 화물 운송을 통해서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백신으로 인한 여행/운송 분야의 업황 개선이 다가오면 분명 긍정적인 미래 전망이 가능한 상태의 대한항공입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206 대한항공.pdf
0.66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