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21년 2월 1일 가장 뜨거웠던 단어를 선택한다면 분명 한 번 이상은 언급될 단어가 '효성'인 것 같습니다. 효성첨단소재와 효성티앤씨 덕분입니다. 효성티앤씨는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면서 TP가 80만원으로 잡힌 리포트도 나왔습니다. 관련하여 효성티앤씨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리포트 전문은 글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기업개요

(주)효성에서 섬유 및 무역사업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 나일론원사, 폴리에스터원사, 스판덱스, 직물/염색 등 의료용 섬유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및 화학제품 판매 등의 무역사업도 영위.  

최대주주는 (주)효성 외(43.93%),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3.50%), KB자산운용(7.64%)

현재 시장에서 바라보는 급등의 이유로는 4Q20의 어닝 서프라이즈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52주 신고가를 달성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52주 신고가를 상한가로 기록하면서 추가적인 주가 상승 가능성도 클 것인데, 리포트에서 TP를 800,000원까지 제시하는 증권사가 나오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경쟁자와의 Valuation 비교

글로벌 No.2 Huafon Chemical과의 상대 비교를 할 경우에 Huafon의 EV 10조원 중 스판덱스의 가치는 3조원이며, 현재 Capa 20만톤/년을 감안한 천톤 당 EV는 약 140억원인데, 효성티앤씨의 EV 2.5조원 중 스판덱스의 가치는 2.2조원으로 Capa 31.1만톤/년을 감안한 천톤 당 EV는 72억원에 불과하여 Huafon 대비 50%의 할인 상태. 보수적으로 30% 할인을 가정할 경우 효성티앤씨의 목표 시총은 2조원으로 산정됨.

 

효성티앤씨의 기업가치가 중국 Huafon Chemical 대비 저평가인 가장 큰 이유

  1. 전체 매출액 약 5조원 중 수익성이 떨어지는 무역과 나일론/폴리에스터의 매출액이 각각 2.8조원, 7천억으로 전체의 70%

  2. 순차입금 1.5조원과 부채비율 353%에 달하는 열악한 재무구조(Huafon Spandex는 소폭의 순차입금과 부채비율 42%)

  3. 전체 Capa의 50%를 차지하는 중국법인의 낮은 수익성

주요한 주가 상승 요인

  1. 2020년 353%에 달하는 부채비율은 2021년 272%, 2022년 215.4%로 하락 가능

  2. 전체 Capa의 50%를 차지하는 중국법인의 뚜렷한 실적 개선.
    17~18년 취저우 법인 증설 이후 부진했던 실적이 자체 수율 개선과 시황 호조로 10% 중후반까지 개선되고 중국 법인 규모가 Huafon과 유사하다는 점과 이익률 개선 감안 시, 중국 내 M/S No.2인 효성티앤씨 저평가 이유는 없다.

  3. Shandong Ruyi의 파산으로 중국 내 경쟁 강도 완화와 고부가 제품군에 대한 M/S를 확대 가능

  4. 글로벌 경쟁력 측면에서 글로벌 No.1 효성티앤씨의 경쟁력.
    Huafon이 중국법인만 보유하고 중국 내 영업 주력, 효성티앤씨는 Capa의 50%인 여타 법인을 통해 중국 이외의 수요 확대 대응 가능하며 최근 브라질/터키/인도 등 증설

 

억눌린 의류 수요 증가가 증설을 압도할 전망

글로벌 증설은 21년 7%, 22년 17% 수준으로 예상되는 상황이지만 수요 증가의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백신 보급으로 인해 억눌린 의류 수요 폭발 가능성

  • 애슬레져 등 스판덱스 혼용 의류 비중 증가

  • 현재의 공급 부족을 감안하면 21~22년에도 호황은 지속

  • 21년은 타이트한 수급 하 영업이익 3,668억원(YoY+61%)으로 사상 최대 실적 예상

친환경 섬유 성장 기대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섬유 브랜드인 ‘리젠’은 ‘오스프리’에 이어 ‘노스페이스’까지 대형 고객사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2019년 구찌, 발렌시아가, 나이키 등 150여개 브랜드가 G7 패션 협약을 공표하면서 재활용 폴리에스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전방이 소비자 가격전가가 가능한 의류라는 점에서 외형뿐 아니라 높은 영업이익률 또한 기대되는 상황이다.

 

 

컨센서스

매출은 지속 증가하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무엇보다도 실적 개선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에 현재의 실적 수준에서도 동종 업종에 비해서 극도로 저평가되어있는 상태(시총)로 인해서 업사이드에 대한 여력을 높게 평가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21년에 들어서 제시되는 목표주가는 최소 40만원 이상을 제시하고 있으며, 키움 증권의 530,000원을 제외하고도 800,000원의 TP도 나온 상황입니다. 증권사에서 제시하는 목표주가를 투자를 위한 수단으로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지속적으로 목표가가 상승하여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호재가 존재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방향성만큼은 참고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효성티앤씨에 대한 리포트를 처음 접했을 때에 지나치게 저평가되었다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이번에 효성티앤씨의 주가 추이를 보면서 불과 1년도 채 되지 않았던 짧은 기간 동안 투자 방식에 대해서 얼마나 유연함이 떨어졌는지를 깨달았습니다. 투자를 하기 위한 기업을 선정하는 기준에는 투자자마다 모두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에 최근 성장주에 한정된 주가 상승을 기준으로 과연 주가가 오를 수 있는 기업인지를 보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탑다운 방식의 종목 선정을 주로 하는데, 분명 유망 산업분야라는 것에는 어느 정도 다수에게 인식되는 섹터가 존재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그 외 산업에도 가치있는 기업은 존재하며, 성장 가능성도 열려있다는 사실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돌아와서, 분명한 사실은 효성티앤씨는 실적 개선이 명확하게 드러났으며, 중국 법인에서의 매출 비중이 높은 만큼 위험부담이 있지만 위험 요소가 해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1위 기업이라는 점과 새로운 신성장 사업 분야에 대해서 긍정적인 전망과 증설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주가가 급등하여 앞으로의 방향성에 단기적으로는 상승과 하락 변동폭이 커졌다고 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아직도 상승 요인은 많이 남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권사의 목표주가 800,000원은 그저 방향성의 제시일뿐 어떠한 질문의 해답도 될 수 없습니다. 현재의 가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변하며 그 근본이 훼손될 수 있고, 더욱 성장할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확인과 검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202 효성티앤씨.pdf
0.49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