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수소 관련주로 가장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인 두산퓨얼셀의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장기적으로 수소 산업의 정책적 수혜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당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전문은 글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기업개요

기존 두산에서 연료전지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 건물 및 주택, 발전용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보유한 친환경 에너지 설비 제조 기업. 국내에서 유일하게 발전용 연료전지로 PAFC(저온 인산형 타입의 연료전지) 타입을 활용.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점유율 1위.
최대주주는 두산중공업㈜ 외(50.31%)

최근 뉴스 내용을 보았을 때에 대다수가 예견하고 있는 것은 장기적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는 사실이며, 실적 개선도 있지만 그 이상의 기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입니다.

 

투자 포인트

4분기 예정된 휴식

4Q20 두산퓨얼셀의 영업이익은 56억원(-71.3% YoY)을 기록하며 기존 컨센서스(70억원)를 하회했다. 고객사의 요청으로 일부 물량이 3Q20에 조기 판매되면서 4Q20에는 상대적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으며, 상품 비중이 늘어나 영업이익률도 하락했다.

 

메리츠증권은 2021년 가이던스로 신규 수주 142MW(+31% YoY), 매출액 5,264억 원(+14% YoY), 영업이익 330억원(+27% YoY)을 제시했다. 산업 구조적 성장세에 더해서 이연 수요를 감안 시, 수주 가이던스는 다소 보수적으로 보이지만 추후 가이던스 상향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다만 매출 측면에서 1Q21는 전분기 대비 역성장이 예상되는데 이는 HPS(Hydrogen Portfolio Standard) 시행 결정을 앞두고 연료전지 발전소 인허가가 완전 중단된 사유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3Q20 수주 공백 (0MW)이 발생했는데, 통상 수주에서 매출 발생까지 6개월 정도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2Q21 이후 점차적 실적 개선이 가능한 상황이다.

 

TIP
 
 

매출액 증가의 경우 도표상으로 베이스가 420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상승하는 듯한 착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실적은 2022년부터, 모멘텀은 여름부터 시작

잠시 이연된 실적 개선세와는 달리 주가 측면에서 모멘텀은 풍부한 상황이다. 우선 2Q21 내 ‘수소경제로드맵 2.0’이 발표될 예정으로 2022년 시행 예정인 HPS 관련 내용도 비슷한 시기에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도적 불확실성이 해소 됨에 따라서 하반기 수주 규모도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두산퓨얼셀 증설 계획도 이에 맞추어져 있는데, 2020년 말 기준 연간 90MW 규모의 PAFC 생산능력을 3Q21 127MW → 1H22 191MW → 2023년 중 275MW로 크게 늘릴 계획이 다. 2023년 중에는 50MW 규모의 SOFC 생산능력도 추가된다.

 

 

맞추어지는 퍼즐 조각

장기적으로는 수소 충전소용 Tri-gen 모델, 선박용 연료전지, PEM 수전해 설비 개발, 상용차용 파워팩 등 신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목해야 하고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이 가시화되는 등 그룹 차원에서도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전망은 유지되고 있다. 산업 수요, 생산 능력, 신규 사업 개발, 자금 조달 등 다방면에서의 개선이 동시 다발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긍정적인 주가 흐름이 예상된다.

 

컨센서스

21년을 기준으로도 주가는 상당히 많이 올라온 편에 속합니다. 주가 추이를 보면 이미 1년 동안 급격하게 올랐기 때문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실적을 근간으로한 주가 유지는 가능하겠으나, 분명한 것은 보수적인 투자자 입장에서 진입하기 쉽지 않은 가격입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증권사들의 두산 퓨얼셀 주가는 7만원 이상을 바라보고 있으며, 투자 의견은 매수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친환경 시장에서 대표적인 업종인 수소와 관련해서 신성장 산업으로의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연료 전지 시장 자체도 산업의 필수적인 분야로 기존 사업분야도 긍정적이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마치며

두산 퓨얼셀의 경우에 정말 관심과 사랑이 넘치는 기업인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는 두산 퓨얼셀의 행보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리포트도 많습니다. 두산 퓨얼셀의 주가 흐름을 보고 있으면 작년부터 시작해서 투자를 해본 1년의 경험에서는 정말 아쉬운 종목이기도 하고, 부러운 종목이기도 합니다.

 

1년이라는 시간 동안 경이로운 수익률을 보면 그저 결과를 보고 종목을 평가하게 되는 상황인데, 지금이야 결과를 알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하지만 유연하지 못한 사고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개인적인 성향으로는 아마도 투자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결국 시장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인사이트'를 꾸준하게 연마해야 하는데 아직도 너무나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두산 퓨얼셀의 주가는 현재 상당히 높은 위치에 있으며, 적어도 작년처럼 2~3배가 단기간에 오르는 일이 과연 가능할까 싶습니다. 

두산퓨얼셀의 월봉입니다. 방향성 자체는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하나, 새로운 진입을 고민하는 상태라면 분명히 심사숙고해야 하는 가격이며, 장기적인 측면을 보고 있으면 있을 수록 분할 매수로 접근해야하는 시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205 두산퓨얼셀.pdf
0.64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