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국내 기업 중 언택트 관련 우량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기업을 선택한다면 카카오와 네이버가 반드시 포함되리라 생각합니다. 그 중 최근 주가 흐름이 좋은 네이버에 대한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전문은 글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기업개요

인터넷 검색포털 사이트 네이버 운영업체. 인터넷포털서비스 네이버(한국, 일본)와 글로벌 메신저 LINE(라인) 등을 서비스중.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광고 사업과, 검색, 쇼핑 검색 등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 IT서비스 등 IT플랫폼 사업, 웹툰, 뮤직, 브이라이브 등 콘텐츠서비스 사업, 라인 및 기타플랫폼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19년11월 전자금융 서비스를 분할해 네이버파이낸셜 주식회사(가칭)를 설립.

주요 계열사로 일본내 LINE 서비스업체 LINE을 비롯해 네이버아이앤에스(주), 스노우, 웍스모바일 등을 보유. 특히, LINE Corp.는 일본과 미국증시에 동시 상장. 2019년 12월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 자회사 Z홀딩스 주식회사 경영 통합 결정에 따라 2020년 12월 일본과 미국증시에 동시 상장되어 있는 LINE Corp.를 상장폐지할 예정(일본 도쿄증권거래소 상장폐지일:2020-12-29,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상장폐지일:2020-12-28).

최대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29%), 주요주주는 BlackRock Fund Advisors(5.03%) 상호변경 : NHN -> NAVER(13년08월)

최근 네이버(NAVER)에서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인 왓패드(Wattpad)를 인수 결정한 것에 대한 뉴스가 나왔습니다. 네이버는 글로벌 1위 웹툰 플랫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로써 글로벌 1위 웹툰·웹소설 플랫폼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왓패드 인수와 관련된 내용이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투자 포인트

NAVER, 글로벌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

21년 1월 20일 NAVER의 Wattpad 인수 발표 직후, 왓패드 CEO인 Allen Lau는 이제 왓패드의 첫번째 시즌의 마지막 에피소드가 끝났을 뿐이며 왓패드의 다양한 웹소설 IP들이 NAVER의 웹툰 혹은 애니메이션 등으로 제작되는 콜라보레이션과 시너지 창출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표명했다. NAVER의 한성숙 CEO도 마찬가지로 “스토리를 통해 글로벌 이용자를 즐겁게 하려는 왓패드의 비전이 NAVER의 비전과 딱 들어맞았다.”라고 언급하면서 NAVER가 글로벌 스토리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NAVER는 왓패드 인수를 통해 글로벌 1.6억명(네이버웹툰 7,200만명 + 왓패드 9,0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거대 컨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왓패드의 기업가치는 6억달러(지분 100%, 6,533억원)로 인수자금은 현금과 자기주식으로 지급되며 6억 달러는 21년 예상 매출액 대비 PSR 10배를 부여한 수치이다.

 

왓패드는 어떤 회사인가?

왓패드는 06년 캐나다에서 설립된 개방형 소셜 스토리 플랫폼으로 20년 기준 10억 개의 스토리와 9천만명의 월간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18년 인기 소설 ‘키싱부스’는 넷플릭스에서 영화로 제작된 사례가 있다. 20년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385억원(+55.7% YoY)과 25억원으로 영업 적자가 지속되었으나 적자폭은 축소되었다. 매출은 구독료, 광고, 컨텐츠 이용료 등으로 구성되며 구독 수익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TIP
 
 

BEP(Break Even Point, 손익분기점)은 경제학, 사업, 특히 원가회계 분야에서 총 비용과 총 소득이 동등한 지점을 의미한다. 기회비용이 지불되고 리스크 조정된 기대수익이 발생했지만 절대적 손실이나 순이익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위키백과]

 

네이버웹툰, 글로벌 1위 스토리 플랫폼으로 도약하나?

NAVER 웹툰의 기업가치를 기존 7.3조원에서 8.0조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다만 인수자금이 현금 혹은 자기주식으로 지급되어 SOTP에 근거한 전체 밸류에이션에 미치는 단기 영향은 제한적이다. 하지만 중장기 NAVER 웹툰의 글로벌 성장성과 웹소설 IP를 통해 창출될 파생 가치에 대한 평가 가치 상향이 필요한 상황이다.

 

컨센서스

20년의 매출은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영업이익/순이익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실적 상승은 21년에도 마찬가지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최근 KTB투자증권에서 목표주가를 전반적으로 높게 설정하고 있는 것을 가정하여도, 현재 주가 대비 대다수 증권사들이 더 높은 목표가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BUY(STRONG BUY)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목표주가는 KTB투자증권의 TP 500,000원입니다.

 

마치며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언택트 수혜 기업으로 코로나 확산 당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IT/서비스 업체 중 하나인 네이버입니다. 카카오와 비교를 많이 당하다 보니, 최근 주가 추이가 카카오에 비해서 반응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보유 중이었던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더 박탈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 분명한 것은 네이버도 사업 다양화를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실적 자체가 견조하고 성장의 지속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명확하기 때문에 충분히 장기적인 투자로 접근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이번에 왓패드를 인수함으로써 점유율 1위 분야를 더 확보했다는 것은 향후 다양한 엔터 사업 확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지속적인 IP 매출을 유지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실적 추이 자체가 예상보다 크게 개선되고 있지 않았던 20년과 달리 21년에는 더 큰 폭의 개선이 예상되는 만큼 21년 주가 추이는 더욱 긍정적일 것이라고 예상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성과가 나오느냐에 따라서 하방을 지지해주는 요소가 형성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123 네이버.pdf
0.91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