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오늘은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주식을 매매할 때에 캔들 차트의 기본적인 내용과 의미를 확인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차트 분석의 장점

 

1. 가격 추이 확인 (필수 정보)

2. 시장 변동성 평가 (위험 평가)

3. 가격 이동에 대한 요인 파악

4. 투자 시점 결정 도구

5. 자금 관리 도구

6. 반복적인 패턴을 통한 시장 동향 반영

7. 기술적 매매 개발

8. 특정 상황에서의 차트 신호 해석

 

- 잭 슈웨거 '기술적 분석 모르고 절대 주식투자 하지 마라' -

 

캔들 차트의 유래와 장점

통상 우리들이 사용하는 캔들 차트는 일본에서 유래된 차트로 일본의 '혼마'라는 상인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1700년대 당시에 혼마라는 상인은 쌀 거래에서 쌀의 가격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술적 분석에 대해 고민을 했으며, 이러한 분석법을 발전시켜서 캔들차트가 만들어졌다는 가정입니다.

 

이러한 일본식 캔들차트는 시가와 종가, 고가와 저가의 4개로 구성되어 있어서 주가 변화 추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IP
 
 

장중에 확인하는 캔들의 경우에 종가는 현재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캔들의 의미

보시는 차트는 비츠로테크의 일봉차트로 예시로 사용하기 위해서 가져왔습니다. 캔들의 유형은 시가보다 종가가 높은 양봉과 시가보다 종가가 낮은 음봉, 마지막으로 시가와 종가가 같은 도지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양봉의 경우에는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강하여 주가가 상승 마감한 상태이고, 음봉의 경우에는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강하여 주가가 하락 마감한 상태입니다.

 

생각하시는 것처럼 도지형이란 매도세와 매수세가 균등하여 시가에서 변동없이 그대로 마감하는 것을 말하는데 몸통의 길이는 곧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상대적으로 얼마나 강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꼬리의 경우에는 시가/종가와는 별개로 일중 가장 높았던 주가(고가)와 가장 낮았던 주가(저가)를 나타냅니다. 캔들의 윗쪽에 있는 꼬리는 일중 고가를 나타내며, 아래쪽의 꼬리는 일중 저가를 나타냅니다.

 

음봉의 경우에는 캔들의 윗부분이 주가의 시작한 가격이고, 아랫부분이 장이 종료될 때의 가격입니다. 양봉의 경우에는 아랫부분에서 주가가 시작되며 윗부분에서 종료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캔들에서는 나름대로의 의미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캔들의 몸통은 그 날의 장세에서 매수세와 매도세의 상대적인 강도를 알 수 있는데, 장대양봉(음봉)이라고 표현하는 긴 몸통은 상대적으로 강력한 매수(매도)세가 형성되었다는 것이고, 도지형과 같이 몸통이 거의 없거나 아주 짧은 몸통은 매도와 매수가 균등하게 일어난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윗꼬리와 아랫꼬리의 경우에는 장중에 형성된 고가와 저가를 의미하는데 꼬리가 길면 길수록 시가(and/or), 종가와 장중 최고가(and/or), 최저가와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강력한 매수/매도세의 등장이나 전환의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TIP
 
 

꼬리가 없는 형태의 캔들은 양봉의 경우 시가가 저가 / 종가가 고가인 상황이고, 음봉의 경우에는 시가가 고가 / 종가가 저가가 되는 상황으로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강력하여 장중 추세 전환 없이 일정한 주가 방향성이 유지된 것을 말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오른쪽에 있는 유선형 그림은 해당 일의 주가 흐름에서 고가와 저가, 시가와 종가에 대해서 장 중 가격의 변화 추이 예시를 그린 것입니다. 단적인 예시이므로 시간의 흐름에 대한 주가 변화가 다를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장중의 가격은 1번에서 시작해서 4번에서 종료되고, 2번과 3번은 반드시 거쳤던 주가입니다.

 

 

위의 형태처럼 주가가 변화했다고 하더라도, 장중에 있었던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동일하기 때문에 캔들의 형태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물론 장중에 확인하는 캔들의 변하는 모습은 다르겠지만, 종가 기준으로는 같습니다.

반응형

 

 

다양한 캔들의 형태

장대양봉

개장 직후부터 강력한 매수세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주가 상승을 견인한 요소(모멘텀)이 남아있을 경우 다음날까지 상승출발할 가능성이 높은 형태이나, 주가 상승분에 대한 차익 실현 욕구도 강해지는 만큼 단기 차익 매물에 대한 고려도 해야하는 형태입니다.

 

 

 

 

장대음봉

장대음봉은 장대양봉과 반대로 개장 직후부터 강력한 매도세가 장중 유지된 형태입니다.

 

장대양봉이 다음날 상승출발할 가능성이 높은만큼 장대음봉의 경우에는 다음날에도 매도세가 유지되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다량의 물량으로 장대음봉이 형성될 경우에는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대팽이형

장대팽이형의 기본적인 의미는 장대양봉/장대음봉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역망치형

역망치형의 경우에는 장 초반에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되다가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주가가 밀린 형태입니다.

 

양봉의 경우에는 종가가 어느 정도 매도 물량을 소화한 형태로 접근되기 때문에 향후 주가 상승 여력이 있으나, 음봉의 경우에 윗 꼬리가 길게 형성되면 대기 매물이 많다는 의미로 이해되기 때문에 윗 꼬리가 긴 역망치형음봉의 경우 상승추세 전환이 힘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망치형

망치형의 경우에는 장이 시작한 이후에 매도 물량이 있었지만 저가에서 매수 물량의 등장으로 매도 물량을 소화하고 주가가 저가에서 상승 마감한 형태입니다.

 

양봉의 경우에는 장중의 하락세를 전환시켰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장중 호재나 저가 매수 물량이 많았던 상황으로 추가적인 상승에 대해서 가능성이 있는 상태입니다. 음봉의 경우에는 저가에서 어느 정도 반등한 상태로 마감이 된 상황으로 추가적인 상승의 가능성은 있으나, 통상적으로는 매도의 시기로 이해합니다.

 

 

도지/교수/비석형

도지형의 경우에는 장중 주가의 변동이 있었으나, 결국에는 시가와 같은 가격으로 종가가 형성된 것으로 매수세와 매도세가 강력하게 대치된 형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히 더 주변 캔들의 형태의 의미가 강해집니다.

 

교수형은 저가에서 강력한 매수세로 인해서 상승전환 가능성이 높은 형태로 아랫꼬리가 길수록 더욱 강한 상승 가능성이 있으며, 비석형의 경우에는 반대로 매도세가 고가에서 등장한 것으로 하락 반전을 하였기 때문에 윗꼬리가 길수록 더욱 강한 하락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캔들 차트의 이해를 위한 설명과 여러 유형의 캔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하루의 주가 흐름에서 유의미한 부분을 집약한 것이 캔들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며 기술적 분석의 기초로 사용되지만 분명한 것은 캔들의 형태는 곧 과거의 흐름이기 때문에 예측에 대한 보조적인 사용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국 연속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미래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것이 오차의 폭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캔들의 패턴에 대해서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루루의 주식투자 이야기

주식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재테크 채널입니다. :)

pf.kakao.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