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테마주·특징주 매매를 위한 종목 선정

단기 매매를 위한 테마주/특징주 종목은 사실당 급등에 대한 시세차익을 위한 선택입니다.

 

따라서 종목을 위한 선정은 사전에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제가 생각하는 기준은 딱 3가지입니다.

 

단기 종목 선택 기준

1️⃣ 언론 매체에 노출될 가능성

 

2️⃣ 정책적인 수혜 가능성

 

3️⃣ 실적/거래량으로 반영될 가능성

 

수급적인 요소도 있고, 혹자가 말하기를 세력의 반응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이슈화될 가능성을 가장 크게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 많은 이슈가 되었던 '자가진단키트' 활용에 대해서도 이미 지속적으로 테마주로 거래량이 있었고, 방역 지침이 개선되면서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한 코로나 검사 지침 변경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역 지침 변경은 실적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다가, 사람들은 방역 지침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끊임없는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기 종목 선택 방법

1️⃣ 주요 검색 포털에서 해당 일자 검색하여 이벤트 물색

 

2️⃣ 최근 뉴스에 이슈되는 분야 관련주 검색

 

아마도 처음 분류를 하다보면 단일 종목을 찾는 방법도 있고, 섹터를 찾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존에 테마주나 특징주 매매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선호하는 패턴과 종목들이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하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전업투자자가 아니라서,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기 때문에...😭😭 가끔 단기 스윙/스캘핑 연습을 하고 싶거나, 매매가 정말 하고 싶을 때에 일정 투자금을 활용해서 하는 편입니다.

 

1번의 경우에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데, 꾸준히 테마주나 특징주를 매매하시는 분들은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일자를 검색하는 경우에 기계획된 이슈들이 검색되게 되는데 큼직큼직한 이슈들은 미리 선매수로 물량을 확보하거나 선매도로 물량을 일찍 넘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캘핑을 하더라도 이벤트를 미리 알고 분석해 둔다면 효과적인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포털에 3월 9일을 검색한다면 일정에는 20대 대통령 선거가 표시되고, 뉴스에는 관련된 이슈들이 나오게 됩니다. 위의 뉴스를 기준으로 보아도 3월 9일 대통령 선거 관련 매매, '킬힐' 관련주 매매 시 첫 방 연기에 의한 매매 시기 변경, 방역 지침 위반에 대한 사면 주장으로 인한 리오프닝 관련주 매매 등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종목을 선택하는데에는 그저 뉴스에 의한 소재로 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2번의 경우 최근 이슈화되는 소재를 선정하는 것인데,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당일 내에 매매를 완료하거나 스캘핑을 하기 위해서는 매매하는 시기와 주가 흐름에 집중을 해야하는데, 제 주업이 주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실시간 뉴스를 활용하거나, 속보로 나오는 뉴스들을 보면서 그때그때 기억하고 있다가, 지속성이 보이면 관련주를 찾아보는 형태로 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장기 투자 위주로 대부분의 포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형태입니다.

 

매수 시기와 매도 시기

최근 급등하였을 경우 상승분 50% 시세 및 2배 이상 기간 조정 시 매수

휴마시스의 경우 이미 21년에 급등이 두차례 있었습니다. 매물도 많이 쌓여있는 상태로 가격 조정과 기간 조정을 거쳐서 어느정도 회전율이 이루어져야 단기 급등에 의한 시세 상승이 가능하다는 판단입니다.

 

테마주의 단기 시세 급등은 반드시 조정을 받게 되는데, 충분한 조정이라고 생각해도 선진입 상태가 아니라면 반드시 하락분이 발생할 가능성을 대비해야하고, 이는 결국 받아들일 수 있는 손실율은 정하고 하셔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0%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에 조정 기간 중 지지선을 -10% 이내로 해서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2021.01.08 - [주식 공부/기법·분석] - [기술적 분석] 추세매매를 위한 추세선, 지지선, 저항선 (예시:에코프로비엠)

 

[기술적 분석] 추세매매를 위한 추세선, 지지선, 저항선 (예시:에코프로비엠)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오늘은 기술적 분석 ◼ 차트 분석의 장점 1. 가격 추이 확인 (필수 정보) 2. 시장 변동성 평가 (위험 평가) 3. 가격 이동에 대한 요인 파악 4. 투자 시

rurustory.tistory.com

 

3거래일 동안 30% 이상 상승 혹은 당일 15% 이상 상승 시 매수 제외

가격이 진입할 수 있는 매력을 갖추었고, 소재도 충분한데 3거래일 연속 상승을 해서 30% 이상이 되거나, 당일 급등으로 15% 이상 상승 시에는 매수를 포기합니다.

 

순간적인 시세 하락이나 소재 고갈 등 여러가지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가 늦기 때문에 최대한 리스크를 자제하기 위함입니다.

 

매수 시간대 : 오전 10시 30분~12시 30분

왜 오전에 매수를 하냐고 생각하시겠지만, ❗가장 좋은 시간대는 급등 전 ~ 전일 오후(저 같은 미숙자에게는 사실상 기회비용이 큽니다.)입니다.

 

통상 하루 특징주도 상고하저의 가격대가 많이 발견됩니다. 수익실현에 대한 욕구라고 판단되는데, 장기적인 통계에 의해서도 장 시작 매수 후 종료 전 매도보다 전일 장 종료 전 매수 후 후일 장 시작 후 매도가 수익률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선진입을 못한 상태에서 매수를 하게 된다면 장 시작 직후보다는 어느 정도 안정된 시간대를 선호합니다.

 

보통 테마주는 호재로 인해서 장전 시간외부터 가격 상승이 이루어져 장 시작 직후에는 갭상승 상태로 시작하는데, 거래량이 낮아지는 10시 이후에는 가격이 조정을 받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 때에 매수 가능성을 판단해서 진입하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물론 업무가 있다보니, 쉬는 시간이나 점심 시간에 잠깐 틈을 내는 것도 가능...🤣🤣

 

 

매도는 재료 고갈 혹은 원하는 수익률, 거래량이 실린 장대음봉

만약 ❗재료가 고갈되는 경우, 예를 들어 북한 도발로 인한 방산주 급등을 소재로 진입하였을 경우에 화해 모드가 있거나, 도발 수위가 낮아져서 시장에 자극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매도를 합니다.

 

또한 ❗원하는 수익률을 가지고 진입한 경우에는 원하는 수익률 도달 시 반드시 매도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정말 욕심이 생겨서 계획을 변경하게 된다면 1/3 혹은 1/2 수량은 매도를 해서 수익을 확정시키고자 합니다. 애초에 단기 급등으로 자산 자체를 크게 키우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거래량이 실린 장대음봉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급등에 대한 강한 시세 조정이 시작될 확률이 큽니다. 이는 상승폭이 단기간에 높을 수록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가장 주요한 참조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하루 동안 계속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원하는 수익률 도달 시에 원하는 가격대에 매도를 예약 주문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매매 종목에 대한 재진입

단기 조정 이후 스캘핑을 위해서 재진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이 경우에 성공한 적이 별로 없습니다. 주가 창을 바라보고 있으면 기계적인 매수/매도와 원칙 고수가 훈련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 수익 확률이 50%를 넘을 수 없다는 주의입니다.

 

이번에 20% 먹었는데, 한 일주일 지나서 아 이제 또 20% 먹으면 금방 부자되겠다 😁😁😁

 

저 같은 사람들이 이런 생각들어서 종목 매수했다면 그냥 망했구나 생각하시면 된다고 봅니다.

 

 

휴마시스 매매 예시

2022.02.03 - [투자 일지/종목] - [종목] 진단키트 / 자가검사키트 / 휴마시스 매매

 

[종목] 진단키트 / 자가검사키트 / 휴마시스 매매

본래는 테마주에 대해서 관심을 두지 않고 있었는데, 최근 코로나19 관련 확진자 증가와 자가진단키트에 대한 정책적 수혜가 예상됨에 따라서 일부 단기 트레이딩을 위한 매매를 했습니다. 정책

rurustory.tistory.com

 

얼마 전에 진단키트 / 자가검사키트 관련주로 휴마시스 매매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휴마시스 매매도 결국 테마주로 단기 접근한 종목인데, 나름 수익률은 괜찮았습니다.

 

첫 번째 매매 : 1월 24일 ~ 2월 4일 / 단기 스윙

 

전문적으로 테마주/특징주 매매만 하는 분이 아니라면 이정도 높은 수익률은 단순히 그저 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5~10% 수익도 충분히 괜찮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매수시기는 나쁘지 않았지만, 매도시기에 대해서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첫번째 매매는 1월 24일 매수했고, 2월 4일에 매도했습니다. 거래일로 치면 6일간 보유하고 7일차에 전량 매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포스팅에서 매매일지에 기록해두었고, 매수 시기는 나쁘지 않았으나 매도 시기가 조금 늦었습니다.

 

당일의 거래량이나 상승정도를 보고 비중 보유/조절은 잘 되었지만 매도 시기로 선정했던 기준들이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고점에서 거래량이 실린 음봉이 발생할 때 고점 대비 -5% 이상이 되면 매도하기로 계획하였는데

 

아냐, 더 갈거야, 이거 잘하면 150%도 가겠는데?

되돌아간다면 뒤통수 한 대 쳐주고 싶은데, 거래량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매수 잔고가 매도 잔고보다 적다! 이런 갖가지 이유를 찾아가며 기다리다가 -10% 이상 밀리고 나서야 전량 매도했습니다.

 

 

두 번째 매매 : 2월 10일 / 스캘핑(3분봉)

장 시작 이후 급락을 확인했습니다.

재료는 확진자 증가와 진단키트 정책 수혜였는데, 아직 소멸로 보지는 않았기 때문에 계속 모니터하고 있었습니다. 급락분이 대부분 소화가 되었고, 지지선 확인하고 일부 수량을 매수했습니다.

 

음봉의 거래량이 많지 않았고, 어느정도 지지선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매수를 다시 한 번 했는데, 이부분이 가장 큰 실수였습니다.

 

애초에 수익분에 대해서 또 다시 희망회로를 돌리고 있었고(개인적으로 희망회로 돌리기 시작하면 그날은 망하는 날...)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안정화되지 않는 상황을 제대로 보지 않았습니다.

 

정말 기가막히게도 희망회로 가득 품고, 점심 먹고 잔업하고 돌아왔더니, 역시나 바로 손절했습니다. 물론 첫 번째 매매가 좋아서 전체적으로는 만족이지만 다시 한 번 참 매매 못하는구나를 느꼈습니다.

 

결론, 희망회로 돌리기 시작하면 매도가 진실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루루의 주식투자 이야기

주식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재테크 채널입니다. :)

pf.kakao.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