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린이 루루입니다. 오늘은 제가 구독 중인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신사임당'에 출연하셨던 '조던 김장섭'님의 영상을 보고 따라해보고자 했었던 미국 주식 투자하기, 미국 주식에서도 시총 1위 종목에 장기 투자를 통한 안정적인 투자 방법을 그대로 해보면서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려고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본 영상은 다음 영상인데요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의 '재무제표 몰라도 주식으로 돈번다' 입니다. 

제목만 봐도 아시겠죠? 기업 분석은 필요 없고, 재무제표를 몰라도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상을 보셨던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실제 글로벌 증시에서 가장 우월한 종목은 당연 미국의 시총 1위 기업일텐데요. 시총이라 함은 결국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가장 투자를 많이 받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처럼 결코 무너지지 않는 철옹성이라고 생각되는 기업을 말하는 것이지요. 생각해보면 글로벌 증시에서 1위를 고수한다는 것은 해당 분야에서 독점적인 형태와 경쟁력이 매우 우수하다는 반증이지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익이 증가할 확률이 높고 무너지기 쉽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노키아나 HP 등 세계의 독점 기업들이 항상 승리를 한 것은 아니라는 과거의 사례들이 있지만 적어도 현재에서 경쟁력있는 업체들의 분야 독점은 더욱 심화되고 후발 주자들이 해당 영역을 침범하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분석한다는 것은 결국에는 기업의 미래가치를 예측하는 부분도 있지만 기업의 운영과 영업 방식에 대해 검토하고 부실 기업을 찾아내어 불필요한 투자를 방지하고 손실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세계 시총 1위 기업이라함은 수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종목으로 이미 검증된 기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재무제표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규모 자체가 다르니까요.

 

거기에 더해서 시총 1/2위 기업 간의 시총 규모 격차를 10% 내외 기준으로 동시 투자할 것인지 단일 종목에 투자할 것인지를 판단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 번 해보기 위해서 미국 시총 1위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2위 기업인 애플에 투자를 해보았습니다.

 

현재 두 종목의 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애플의 경우에는 제가 평단 282달러 정도에 거래했었기 때문에 수평선으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MS의 경우에는 평단 172달러 정도였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수평선으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거래일은 4월 17일 전후로 실시하였고, 현재 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수익률은 외화 기준으로 애플은 3.7%정도이고, 마이크로소프트는 3.6%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등락이 심한 미 증시 상황 속에서 이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는데요. 물론 불확실성도 많고, 기본 기간 단위는 6개월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고 시총 1/2위 기업에서 바뀌기 전까지 계속 투자할 생각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일기로 기록을 남기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개인 투자자로써 수익률에 집착을 하다보니 장기 투자로 접근을 하지 못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단타와 테마주 접근으로 지속하다보니 손실에 대한 대처도 좋지 못하고, 공부와 병행하지 않고 그저 테마를 쫓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어서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만약 안정적으로 15~20% 이상의 수익률을 지속할 수 있다면 말 그대로 정말이지 편한 투자가 아닐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손익을 분석하고 투자 방법을 검증하도록 할테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