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오늘은 매연저감장치로 유명한 이엔드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목에 대한 분석인만큼 현재 주가 추이 등에 대해서는 생략하도록 하고 기업의 소개와 특성 그리고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설명드리기에 앞서서 본 자료는 하나금융그룹의 20년 10월 21일자 리포트에서 발췌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기업개요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 및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2차전지 소재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20년7월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 촉매 시스템(매연저감장치)은 환경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용 저감장치로 노후 의무 장착 차량 등에 장착되고 있으며, 촉매 사업은 자동차, 농기계, 선박/산업용 DOC 촉매, DPF 촉매, SCR 촉매, 삼원 촉매 등을 생산. 2차전지 소재 사업은 리튬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의 핵심 소재인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재를 생산. 이 외 노후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 등도 영위.

최대주주는 김민용 외(26.44%) 

현재 노후 경유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위와 같은 뉴스에 신경을 안 쓸 수가 없는데요, 과태료까지 걸려있으니 매우 민감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시 노후경유차 운행제한(LEZ)은 대기관리권역 내 저공해조치명령 미이행 차량 및 종합검사 불합격 차량을 대상으로 대기관리권역 내 상시 운행제한을 하는 것으로 현재 대기관리권역은 서울, 인천(옹진군은 영흥면만 포함), 경기 28개 시에서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비상시 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 운행 제한 관련해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수도권 내 운행이 제한됩니다.

 

대기관리권역은 다음의 그림과 같습니다.

5등급 경유차는 150만여대에 이른다고 하니 그 규모는 상당히 크고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관련된 저감장치사업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보시는 것처럼 10월 기준 가격에서 목표 주가는 36,100원입니다. 12월 16일 종가 기준으로 가격은 34,100원으로 거의 다 목표 주가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분명한 것은 12개월 기준으로 목표 기준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주가가 올라온 것으로 판단할 수 있고, 이는 9월 이후 조정 상태에서 횡보하던 시기에 이루어진 리포트이기 때문에 더 상승여력이 있는지는 현재 급등한 재료 분석과 향후 실적의 개선에 따라서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리포트 주요 내용입니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6,100원 제시

목표주가 36,100원을 제시하며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2020F EPS 2,408원에 Target PER 15배를 적용해 산출했다. Target PER은 미세먼지 저감 관련 업체의 평균 20F PER를 적용했다. 2021년 신규사업인 양극활물질 전구체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증설이 완료되는 시점인 2021년 하반기에는 밸류에이션이 리레이팅 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미세먼지의 원인인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통해 낮춘다

정부는 2019년 3월 미세먼지 재난법 통과와 함께 미세먼지 대응 등 국민안전을 위해 2.2조원을 예산을 편성했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인 8,000억원을 노후 경유차·건설기계·소규모 사업장 저감조치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더 구체적으로는 2024년까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통해 연간 8만대 규모의 5등급 차량에 저감장치(촉매시스템) 설치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국의 5등급 차량은 247만대로 파악되기 때문에 2024년 이후에도 촉매시스템은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00% 자체 원천 기술을 확보한 이엔드디의 촉매시스템 매출액은 2018년 149억원에서 2019년 373억원으로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649억원으로 전년 대비 73.9% 성장이 예상된다. 촉매 부문 매출도 2018년 74억원에서 2019년 189억원으로 증가했으며, 2020년 296억원, 2021년에는 539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①촉매시스템 시장 확대에 따른 촉매 시장 동반 성장, ②교체용 촉매 시장 점유율 상승, ③3조원 규모의 국내 신차 촉매 시장 진입에 기인할 것으로 판단한다.

 

2020년 매출액 1,007억원, 영업이익 231억원 전망

이엔드디의 2020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1,007억원(YoY,+72.7%), 영업이익 231억원(YoY, +135.7%)으로 전망한다. 미세먼지 대책 강화로 촉매시스템과 촉매가 연 1,000억원 규모의 매출로 안정적인 Cash-cow 역할을 해줄 전망이다. 신규 사업인 노후엔진 교체, 신차/교체용 촉매, 양극재 전구체 사업으로 확장 중으로 성장 모멘텀도 확보했다.

 

그린뉴딜 최대 수혜 아이템 촉매시스템

정부에서는 24년까지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통해 연간 8만대에 이르는 5등급 차량에 저감장치 설치(촉매시스템) 비용을 지원한다고 했습니다. 19년 6월 기준으로 전국 5등급 차량은 250만여대에 이르며 24년 이후에도 지속적인 촉매시스템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단가 상승을 고려했을 때에 매년 10~15%의 성장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충분한 수요와 정부 정책 강화에 의해서 촉매시스템은 향후 안정적인 CASH COW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미세먼지 저감 필수 소재인 촉매, 국산화로 수입산 대체

촉매시스템이 기존 운행중인 차량에 설치하는 하나의 모듈이라고 한다면, 촉매는 매연저감 역할을 하는 핵심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도로용 차량에는 Euro-6, 비도로용 차량에는 Tier-6의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새롭게 제조되는 디젤 및 휘발유 차량 모두에 설치됩니다.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인증을 받아 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교체용 촉매 시장에 대한 점유율 상승과 3조원 규모에 이르는 국내 촉매 시장을 통한 수익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양극활물질 전구체 생산능력 1,000톤에서 3,000톤으로 확대

공모자금을 통해 양극활물질 전구체 CAPA를 연 3천 톤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현재는 천 톤 규모입니다. 이는 21년 하반기부터 국내외 고객사에 공급될 예정으로 14년부터 LG화학(에너지솔루션)과 엘앤에프 등 업체에 납품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향후 수익 실현으로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정치로는 20년 63억의 전구체 매출액은 21년 318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약

노후엔진 교체, 신차/교체용 촉매, 양극재 전구체 사업 확장으로 성장 모멘텀도 확보
2차전지 증설이 완료되는 2021년 하반기에는 밸류에이션이 리레이팅 기대
연간 8만대 규모의 5등급 차량에 저감장치(촉매시스템) 설치 비용을 지원 계획
①촉매시스템 시장 확대에 따른 촉매 시장 동반 성장, ②교체용 촉매 시장 점유율 상승, ③3조원 규모의 국내 신차 촉매 시장 진입
이엔드디의 전구체 매출액은 2020년 63억원에서 2021년 318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

위의 주요 내용처럼 이엔드디는 현재 성장주로 분류되는 전기차/2차전지 사업분야에 대해서도 확장성을 가지고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어 21년 하반기부터는 실제 수익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메리트를 가지고 있고, 미세먼지 관련해서 대기권역관리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은 향후 증가하는 촉매시스템을 통해서 안정적인 매출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의 목표되던 주가에 비해서 가파르게 올라온 상태이기 때문에 향후 조정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급등한 현재 상태에서의 진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어떤가 싶습니다. 😆😆

 


◼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