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33%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폐배터리 순환경제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정KPMG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는 2025년부터 연평균 33%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망대로라면 2040년에는 한화로 약 68조 원을 넘는 규모로 성장할 것입니다.
폐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거나, 관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체 5종목을 선별하였습니다.
목차
코스모화학
300억원 규모 2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 투자 결정한 바 있으며, 기존 원광석에서 황산코발트를 추출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2차전지 폐배터리에서 핵심 양극소재인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최신 공법을 개발 완료 및 특허를 출원하였음.
기업개요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기업실적코멘트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7% 증가, 영업이익은 55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신소재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되었습니다.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영화테크
전기차의 고전압 폐배터리를 산업용 ESS(Energy Saving Storage)로 재사용하는 사업 추진 중이며, 폐배터리를 이용한 10kw급 ESS재사용 기술개발 사업 주관 사업자로 선정되었음.
기업개요
동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음.
실적코멘트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동사의 정션박스 제품 또한 중국 OEM사의 전기차 프로그램에 참여, 개발하여 2020년 양산 개시했습니다.
동사는 전기차 부품 설계, 구현, 통합, 검증, 인증, 생산을 위한 모든 단계에서 자동차에 탑재되는 E/E(Electric & Electronic) 시스템의 기능한정성에 관한 국제표준을 통한 제품 설계를 진행 중입니다.
웰크론한텍
21년 9월 포스코HY클린메탈과 2차전지 양극재 소재 결정화 설비 공급계약 체결하였고, 리싸이클링 단계 중 블랙 파우더의 전처리 과정을 거쳐 액상으로 추출된 희유금속 용액에서 고순도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양극재 소재를 각각 회수하는 첨단 설비임.
포스코HY클린메탈이 광양 율촌산업단지 내에 구축하는 폐배터리(LiB) 리싸이클링 공장 공급 예정
기업개요
동사는 1994년 1월 1일 개인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1월 12일 법인으로 전환, 2008년 7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각예정자산인 IMARI GREEN POWER CO., LTD는 당분기중 지분이 처분되어 지배력을 상실하였습니다.
실적코멘트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68.9% 증가했습니다.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였습니다.
금융손익과 기타손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했습니다.
동사의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에 따른 사료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 중입니다.
파워로직스
현대차그룹 납품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생산 라인 구축
기업개요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 중입니다.
실적코멘트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손실은 25.5% 감소, 당기순손실은 74.8% 감소했습니다.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및 핵심부품 개발에 따른 개발비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동사는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한 해외공장 통폐합하여 생산 거점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함. 국내외 경쟁업체의 가격경쟁에 대응하는 한편, 국내 사업장에서는 신규 개발 및 양산검증 등 질적 경쟁우위를 확보 중입니다.
NPC
21년 9월 현대글로비스와 전기차 배터리 운송용기 특허를 공동 출원하고 폐배터리 관련 사업 추진 기업
기업개요
동사와 연결회사는 플라스틱 사출 제조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배적 단일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형부문도 플라스틱 사출공구에 포함되어 있으며, 컨테이너, 파렛트, 체어&데스크, 환경제품, 시트류제품, 컨테이너 등이 있습니다.
R/T사업부는 전용컵을 삽입하면 컵의 하부로부터 맥주가 자동으로 채워지는 트렌디 제품인 Reverse tap을 개발중이며, IOT기술을 접목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실적코멘트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은 5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7%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주력제품의 판매 확대로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더불어 매출원가율의 하락 및 비용절감 노력으로 인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비교적 큰 폭의 증가세를 시현했습니다.
꾸준한 매출활동과 대체품 개발 등으로 인하여 플라스틱 산업의 전망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