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루루입니다. 오늘은 전에 말씀드렸던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중에 하나인 파트론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파트론을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비대면 혹은 원격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카메라 모듈의 수요 발생과 더불어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심장박동 센서, 온도 센서, 압력 센서, 근접 및 조도 센서, 마이크 등의 센서 개발 노력과 함께 IOT 산업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Wifi / Bluetooth 등의 RF 모듈과 각종 디바이스를 생산하는 부품회사이기 때문입니다.
IOT : 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 일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사용하는 사물들에 각종 센서와 통신 장비를 접목 시켜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파트론은 2003년 1월 삼성전기에서 분사한 종합 부품 회사로 삼성전자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모델에 첫 번째로 공급하는 협력사로 스마트폰 이외에 국내/해외의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1. 과거 차트
현재 코로나로 인한 주가 하락 이후에 저점에서 반등을 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 불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현재 1분기 실적에서도 예상보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 부품을 주력으로 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유사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를 고려하더라도 주가는 상당히 낮게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됩니다.
2. 기업 개요
파트론은 2003년 1월 28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삼성 전기에서 분사한 부품회사로 핵심부품 등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파트론의 주요 제품으로는 카메라모듈, 안테나 등이 있으며 주요 납품처는 국내외 핸드셋 업체와 통신 시스템 업체 등이 있습니다.
고해상도 및 멀티, TOF 카메라 모듈, 광학식 지문인식 모듈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과 양산, 제조 공정의 개선, 원가 절감 등으로 창사 이래에 2019년도는 최대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신사업의 매출 증대 시 추가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TOF 카메라 : Time of Flight camera / 피사체를 향해 빛을 발사하고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사물의 입체감과 공간, 거리 정보를 판단하고 움직임을 인식하는 3D 기술입니다. 보편화 되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생체인증, 동작인식, AR, 가상현실 등 다양한 곳에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장기적인 불황은 휴대폰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20년 1분기 분기보고서 기준으로 매출의 83%가 휴대폰용 부품으로 차지되는 파트론에 있어서는 장기적인 악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재무 분석
현재 파트론의 경우에는 PSR이 0.34로 매출액에 비해서는 낮은 시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트론은 이미 20년 가까이 운영되어온 회사이기 때문에 PSR에 큰 비중을 두고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인 업종의 PSR을 고려했을 때에 무시할만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PER나 EV/EBITDA도 상당히 양호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PER : Price Earning Ratio /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
EV/EBITDA : EV(Enterprise Value) 주가 시총과 순부채의 합,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rate, Tax, Depreciation&Amortization) 이자, 법인세, 유/무형자산 감가상각비를 반영하기 전의 이익 / PER와 비슷한 지표입니다만 다른게 있다면 예를들어 인수과정에 있어서 주식만 인수하는 것이 아닌 회사의 부채까지 포함되어 값을 치뤄야하며, EBITDA는 회계상으로 조절되는 여러가지 -요소를 배제해서 실제 창출 이익을 확인하게 해주는 이점이 있습니다.
사실상 재무상태의 예상은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같은 경제 까막눈이야, 전혀 알길이 없다지만 짧은 기간 공부하고 책을 들여다본 것은 예상은 하되 그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기에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나 영향을 미치는 예측 못하는 사건들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던 현재 파트론은 19년 창사 이래 최대의 매출을 성취했다고 홈페이지에도 명시되어 있지만 그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는 것은 향후 몇년 간 힘들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준수한 영업이익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분명히 중/장기 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투자 판단
파트론은 현재 성장세가 둔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휴대폰 관련 업종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데로 현재 가장 광범위하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휴대폰 부품이라는 업종은 다시 말해서 혁신적인 개발과 개선을 통해서 그 경쟁력을 강화했을 때에 미치는 파급력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제가 회사에 찾아가거나 IR 담당자와 연락하는 수준까지는 하고 있지 못하지만 회사 홈페이지만 봐도 회사에 대한 노력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홈페이지와 공시 자료를 보았을 때에 알 수 있는 여러가지 개선의 노력들과 휴대폰 부품 이외의 신규 사업에 대한 개발 노력을 보았을 때에 장기적으로 보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헬스케어에 대해서도 홈페이지에서 많은 언급을 하고 있는데 이와 더불어 고도화된 카메라 기술 개발과 각종 통신 장비의 개발을 통해 향후 4차 산업화의 양산에 많은 이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욱이 현재 미중 무역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지난 번 이슈에서 많은 이점을 얻었던 베트남에 대해서 많은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사실은 또한 단기적 혹은 중/장기적으로도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핸 피해를 만회할 수 있는 혹은 상쇄할 수 있는 좋은 카드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