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개인적으로 에코프로 기업에 대해서 상당히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에코프로에서 에코프로에이치엔을 분할하기로 하면서 관련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개요

온실가스저감시스템 등의 환경오염 방지 관련 소재/설비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양극활물질 등 2차전지 사업을 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규 설립한 뒤 종속회사로 보유. 필터프레임 및 양극소재용 리튬사업을 영위하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을 종속회사로 보유. 20년11월 환경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에코프로인사이트(가칭)을 설립하는 회사분할 결정(분할기일:2021-05-01).

최대주주는 이동채 외(18.05%)

 

 

투자포인트

에코프로와 에크포로에이치엔의 적정 가치

메리츠증권에서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적정가치를 7,400억원으로 평가하고, 에코프로 지주의 적정가치를 1.2조원으로 책정했다. 이에 따라서 합산 시가총액이 현재 에코프로 시총인 1.4조원보다 높기 때문에 분할로 에코프로의 거래정지가 되는 4월 29일까지 에코프로의 시총은 1.9조원으로 수렴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해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하며, 4월 29일까지 1.9조원의 시총보다 적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재상장 이후 매도하는 전략을 권고한다.

 

3년 내 인적분할 발표 기업들의 매수시점별 수익률을 분석해보았을 때에 분할기일 8주 전 수익률이 가장 높았기 때문에 현 시점이 가장 좋은 매수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다.

 

ESG 경영에 대한 의무 추세

전세계 기업들의 ESG 경영은 과거엔 ‘비용의 영역’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의무의 영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는 곧 기업 이익을 위해서 포기할 수 있었던 ESG경영이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이며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영위 사업은 ESG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ESG 트렌드에 적합한 투자가 될 수 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사업영역

케미컬필터는 주로 반도체 클린룸 천장부와 장비부에 사용되며 3년에 한번 교체 하는 소모품이다. 클린룸 내 파티클과 가스가 웨이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걸러주기 위한 필터가 필수적이며, 케미컬 필터가 그 역할을 수행한다. 한 번 공급사를 선정한 이후 변경하는 일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매출이 발생하면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공급안정성과 마진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국내 최대 반도체 업체에서 일본에 의존하던 케미컬필터를 에코프로(55)와 젬백스(45)로 국산화한 바 있다.

 

온실가스 분해는 반도체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분해하는 사업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 달성을 위해서는 온실가스 분해 시스템(장비와 촉매) 수요 증가가 필연적이다. 신규 증설하는 반도체 공장과 가동 공장에도 설치 확대 예정이고, 온실가스 분해를 위한 촉매를 공급할 수 있는 국내 업체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유 일하다.

 

대기방지시스템은 도장시설과 석유화학 플랜트에서 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원인 물질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는 설비로 고온 연소방식(800도 이상)과 촉매 연소방식(200도 이상)으로 제거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에코프로에이치엔은 마이크로 웨이브를 이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최초로 개발했다. 국내 최대 조선사 공급 레퍼런스가 있으며 향후 확대가 예상되고 더 나아가 전자소자와 양극재 제조 라인(건조공정)으로도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CDM 사업은 온실가스 저감시설을 설치하여 감축 실적만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으로부터 실적을 인증받는 사업이다. 감축실적은 배출권 거래시장에 판매해 수익화가 가능하며 한국거래소 배출권 시장에서 배출권 가격 확인이 가능하다. 22년 6월 첫 저감시설 설치가 이뤄질 전망이며 매출 발생 시점은 2024년이 예상된다.

 

컨센서스

에코프로의 경우 21년에 이어 22년에도 큰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에코프로비엠(2차 전지/양극재)의 비중이 높다는 점이 어느 정도 특이점으로 보일 수 있으나, 그 외 기업들의 경우에도 향후 매출 증가에 대한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이번에 상장하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의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그 성장성이 많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접근도 실적면에서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에코프로 주가는 70,000원과 75,000원의 TP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높은 상승 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지만 인적분할되는 신설회사에 대한 가치 제고와 향후 지주회사의 기업 가치 재평가 과정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마치며

에코프로비엠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에코프로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명확하게 영위 사업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환경 관련 사업 부문이 있는 것을 보고 투자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ESG는 주요 기업들은 모두 신경을 쓰고 있는 분야로 그린스완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있는 가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적분할이 되는 신설회사 에코프로에이치엔에 대해서 매우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촉매나 매연저감 등에 대한 관심으로 이엔드디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매매를 했었는데 조급한 매매로 단기간 투자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지금 상황에서 재진입하기에는 부담감이 있기에 대체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던 찰나에 매력적인 투자처가 등장하였습니다. 

 

에코프로 자체에도 기업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며, 인적분할 이슈에 대해서 적정 시총을 기준으로 분할 이후 매도하는 방식의 투자 접근법과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친환경 사업 분야에 대한 투자 가능성까지 다양한 접근 이유를 설정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303 에코프로.pdf
0.84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