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다보니, 관련해서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을만한 책들을 찾아보면서 기록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책에 대한 추천이나 홍보를 위한 글이 아님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오늘의 책은
하북스(이윤 지음)의 '주식 오로지 차트로만 수익내기' 입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다보니, 차트 분석에 대한 기초가 없는 저에게 쉬운 책들이 필요했는데 2015년의 책인데도 불구하고 재미있고, 쉽게 풀어낸 것 같아서 잘 읽었습니다.
책 소개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목차는 이동 평균선에서부터 차트 패턴 익히기까지 기초적인 분석에 대해서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고, 차트를 예로 들어서 눈에도 잘 들어온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기술적인 분석에 관련하여 보조 지표나 다양한 매매 기법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다소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한정적입니다. 책 분량 자체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금방 읽을 수 있어서 처음 차트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편히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강점이 오히려 심도있게 접근하려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 되는 상황입니다.
주요한 내용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동 평균선의 매매에서부터 추세와 관련한 부분까지 주로 이동 평균선을 활용한 매매법을 중심으로 기술되어있습니다. 그 안에서 저항선과 지지선, 차트 패턴을 익히기 위해 많은 예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일선을 활용한 상승과 하락을 분석하고 쌍바닥 돌파, 삼중바닥 돌파를 활용한 매매
기간 조정 후 상승과 하락에 따른 조정 매매법
주가 상승 혹은 하락 패턴에서 흐름을 이용한 매매법
리뷰
기본적으로 도식화를 잘 활용하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차트 분석 관련 서적들은 상당히 딱딱하고 차트 예시 조차도 가시적이지 못하고, 난잡해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평선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시다보니, 도식화되어 있는 자료도 눈에 쉽게 들어오는 편이고, 그림을 위한 설명 포인트를 잘 잡아서 쉽게 쉽게 책을 넘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책이 15년도에 나왔다보니, 현재의 어떠한 특수한 상황에서 활용할 만한 특징적인 기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은 아니나, 가장 기본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주요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보니, 숙지하고 있으면 적용하기에 큰 무리도 없어 보입니다. 더욱이, 자신의 경험을 돋보이게 하거나, 실적(수익률)을 강조하는 부분도 없고 철저하게 초심자에게 맞춰져 있는 내용도 마음이 드는데, 마무리하는 부분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주가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매매를 하자는 것이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이나 단기 스윙으로 접근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다소 불필요하고, 시시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으나, 중/장기 투자를 지향하는 초보 투자자들에게 있어서는 매매 시기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잡아줄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장점이자 단점으로 책 내용 자체가 어렵지 않고, 글의 양도 많지 않다는 것은 쉽게 읽을 수 있지만 다양한 지표에 대한 분석은 없고, 오로지 차트와 이동 평균선을 활용한 매매를 설명하고 있다보니, 심도있는 기술적 분석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도서는 15년에 출판되었고, 16년에는 주식 오로지 차트로만 수익내기2(코스피 지수 매매의 모든 것)이라는 후속편을 출판하였습니다.
해당 도서의 경우에는 제가 아직 읽어보지는 않았으나, 책 설명으로는 1편에서 차트 읽기와 주가 흐름을 이용한 기본적인 매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면 2편에서는 지수 매매법에 대한 설명으로 코스피 지수가 하락했을 때의 의미있는 지점에서 종목을 찾아 매매하는 것으로 조정이나 하락장에서 도움이 될만 한 내용으로 판단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