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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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중단

현대차그룹에서 2025년에 출시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던 제네시스 수소차 프로젝트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룹 내 감사 결과 차세대 수소차 핵심 기술의 기술력과 시장성이 미비하다는 평가가 그 이유였습니다. 기존에 제네시스 수소차에 탑재하려고 개발 중이었던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개발 성과와 연구 진행이 기존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라고 뉴스에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TIP
 
 

수소 연료 전지(Hydrogen fuel cell)는 연료 전지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수소를 산화 전극의 연료로 사용합니다. 수소 연료 전지는 1960년대 아폴로 우주선에서 최초로 활용되었으며, 수소 이외 연료전지보다 가장 친환경적으로 수소차에서 연료전지는 기존 차량에서 내연기관에 해당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에서는 지난 9월 3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을 공개했는데, 기존 판매 중인 2세대 연료전지에 비하여 부피가 30% 줄고, 출력과 내구성이 2~3배 높였다고 밝혔으나, 현재 3000만원 수준으로 추정되는 연료전지 가격을 25년까지 50%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계획 달성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으며, 향후 제네시스 수소차 연구/개발 재개 여부는 불투명하고, 수소차 기술 개발 및 사업 담당 부서의 역할도 대폭 축소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차에서는 '2025년 수소차 연간 생산 13만대'라는 목표를 세웠으며, 정부에서는 '2022년 수소차 판매 8만대'와 2040년 수소 사회 달성으로 친환경과 경제 성장을 모두 이루겠다고 목표를 세웠으나, 달성 가능성이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중단의 여파는 수소차 관련주들에게 크게 다가왔습니다. 관심 종목으로 두고 소량의 비중만 가지고 있었던 일진하이솔루스는 장시작 지후 급락하고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그룹에 납품하던 수소 저장 용기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준 것이라고 판단하는데, 이미 어느정도 고평가를 받고 있던 상황에서 쉽사리 회복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난 1월 유진투자증권에서 발행한 '수소차 산업' 증권 리포트를 보면 수소 시장이 장기적으로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들이 잘 설명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 중 미국의 수소경제 로드맵 부분을 발췌하여 참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소차에 대한 수요는 비중이 크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모든 국가가 동일한 상황이며,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을 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미국의 수소경제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22년에 수소차 3만대, 수소화물차 5만대, 수소충전소 165개를 제시하였으나, 30년에는 수소차 120만대, 수소화물차 30만대, 수소충전소 4300개로 규모의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명 제네시스 라인에서 수소차를 생산하지 않게 된다는 것은 기대되고 있던 매출의 감소를 말하기 때문에 긍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수소차 양산을 중지한 것이 아닌 단일 계열의 개발 중단은 현재 매출 감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향후 수소 시장의 확장성이 얼마나 훼손되었는지 객관적인 평가를 해야한다고 봅니다.

 

사실 수소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은 개발단계에 있고, 가능성에 비해서 실현되어 활용 중인 분야가 많지 않기 때문에 현실성있는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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