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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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대체불가토큰, Non-Fungible Token)란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디지털 증표로 게임 아이템·그림·영상·음악 등의 디지털 파일·자산 등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기 때문에 메타버스와 함께 언급되고 있습니다.

 

목차

     

 

위메이드

자회사 위메이드트리,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기반으로 하는 NFT 거래소 ‘위믹스 옥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믹스에 입점된 게임들의 코인과 NFT를 통합 거래할 수 있는 통합 거래소도 구축할 계획에 있으며, NFT 기반 게임 '미르4 글로벌'을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기업개요

  •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하고 있음.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창천', '이카루스', '미르4'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입니다.
  • 중국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IP 도용 소송에서 잇달아 승소하였으며, 소송에서 90% 이상 승소하고 있습니다.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 신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 주요 게임 기업이 2021년 상반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것과 달리 위메이드는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 2020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미르4가 실적 개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2021년 하반기 신작 '미르M'을 론칭할 예정으로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

21년11월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내부 태스크포스(TF) 만들어서 NFT, 블록체인 적용을 준비 중이며, 내년 중에 NFT와 블록체인이 결합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기업개요

  •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블레이드앤소울2' 등이 주요 게임입니다.
  • '리니지 2M'이 2021년 1분기에 일본, 대만에 출시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2021년 4분기에는 북미 및 유럽 29개 국가에 추가로 출시되었습니다.
  •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감소, 영업이익은 60.2% 감소, 당기순이익은 45.7% 감소하였으며,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하였습니다.
  • 2021년 11월, 12개 국가에 동시 출시된 리니지W가 국내 및 대만 양대 마켓 모두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 2022년 2월, 길드워2의 세번째 확장팩인 '엔드오브드래곤즈'가 북미와 유럽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미투온

2018년 론칭한 세계 최초 메타버스 카지노인 'VR 카지노(Casino)'에 NFT 기술을 적용하고, '풀팟홀덤' 글로벌 버전에도 NFT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기업개요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감소, 영업이익은 14.2% 감소, 당기순이익은 21.7%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 및 순이익이 모두 감소하였으나 해외에서 VR로 구동되는 게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해외 이용자 유치 마케팅으로 전세계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모바일게임 'Word Taptap' 을 2020.12에 런칭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핑거

21년 11월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 사전예약 진행하였습니다. 독도버스는 메타버스 환경에 구현된 독도를 배경으로 아바타(고객)가 게임을 하면서 자산을 모으고 이를 투자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독도버스의 도민권은 NFT가 적용돼 발급되며 도민권은 '독도버스의 도민임을 인증하는 증서'로서 소유권과 거래 이력이 명시될 예정입니다.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12월 설립되었으며, 금융 스마트 플랫폼 및 솔루션과 B2C 핀테크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은행, 카드사,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증권사, 운용사 등 금융기관의 비대면 채널인 인터넷 또는 모바일 기반의 뱅킹시스템과 컨텐츠(상품, 서비스 등) 등을 개발 및 구축하고 있습니다.
  • 최근 핀테크 금융 솔루션 등을 개발하여 B2B와 B2C에 동시에 매출이 나오거나, 연동되는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7% 증가, 영업이익은 23.3%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전년동기에는 인식되지 않았던 파생상품평가손실 52.7억이 발생하며 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 주요 매출처는 시중의 금융기관(제1금융권 및 제2금융권)과 공공기관(국민연금공단 및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등)이며, B2B에서 B2C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

러쉬코인과 손잡고 스페셜포스NFT 공동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21년 4분기 글로벌 출시 '스페셜포스 : 리전 오브 몬스터즈'에 NFT 기반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기업개요

  •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7% 증가, 영업손실은 6.9% 감소, 당기순손실은 49.5% 증가하였습니다.
  •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되었습니다.
  • 동사는 단계적인 유료화를 적용하여 장기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인지도 있는 글로벌 퍼블리셔와의 B2B 파트너십 확장에 노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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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게임

20년 9월 그라운드X의 클레이튼 플랫폼(NFT)을 기반으로 삼본전자의 자회사 하루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게임 '프린세스메이커 for Klaytn'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업개요

  •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입니다.
  •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8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5.6%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 및 원가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법인세 비용이 큰 폭 증가했음에도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AR,VR 산업 초창기부터 성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기술축적에 집중해왔습니다.
  • 2017년 AR 기술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였으며 충남 태안에 VR 기술을 도입한 테마파크를 개장할 계획입니다.

 

 

룽투코리아

기업개요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유통) 사업 전문 업체로, 모회사 중국 룽투게임이 개발한 게임과 한국, 중국 등에서 개발된 게임을 퍼블리싱하였습니다.
  • 게임 기업 주식회사 타이곤모바일과 Lantu Games Limite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게임 퍼블리싱 92.08%, IP 저작권 7.71%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검과마법 for Kakao', '열혈강호 for Kakao' 등이 동사가 서비스 중인 주요 게임입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16.6%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 감소와 비용 증가로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었음, 따라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모두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 2021년 당사는 상반기 '마이티 아레나'와 '블라스트M'출시와 하반기 '태왕: 가람의 길'의 출시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신작 출시를 계획하고 있어 실적 개선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컴투스홀딩스

기업개요

  • 동사는 지주사업 및 투자, 모바일게임 및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사업지주사입니다.
  • 2000년 설립 후,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대만, 동남아시아 등 현지 법인을 두고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MLB 퍼펙트 이닝’, 주요 게임입니다.
  • 동사는 블록체인 게임과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적용,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45.7%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은 소폭 감소했으나 비용 절감으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외 Apple, Google, 이동통신사 등 오픈마켓을 통해 출시게임 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 게임이 IPTV, 콘솔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는 만큼 동사는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면서도 다양한 플랫폼을 공략해 실적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네오위즈

기업개요

  •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유통), 게임 포털 '피망'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유료 아이템 판매, 광고, 서비스 대행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 게임 포털 '피망'이 동사 주요 서비스입니다.
  • 매출은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90.8%, 광고, 제품, 서비스대행 7%, 사옥 임대를 제공하는 임대사업 2.2%로 구성되었습니다.
  • 네오위즈랩 등 1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63.7% 감소, 당기순이익은 11% 감소하였습니다.
  • 4분기에는 '로스트아크'가 신대륙 및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 유입 및 기존 유저 복귀를 노릴 계획입니다.
  • 동사는 신기술과 새로운 서비스 트랜드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IT 기술 역량을 확대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신사업 진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선데이토즈

기업개요

  • 동사는 2009년 1월 6일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22일 하나그린기업인수목적회사와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선데이토즈로 변경하였습니다.
  • 2018년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슬롯 메이트, 2019년 디즈니 팝 타운, 2020년 애니팡4, 파워퍼프걸 스매쉬, 2021년 BT21 팝스타, 니모의 오션라이프를 출시하였습니다.
  • 매출구성은 모바일 게임 77.65%, 기타 22.3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코멘트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감소, 영업이익은 9.6% 감소, 당기순이익은 13.9% 감소하였습니다.
  • 게임 서비스를 기반으로 유료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모바일 게임 매출, 기타 사용료 및 광고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글로벌 전역에서 인지도 있는 유명 IP를 활용하여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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