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는 자본금을 늘리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자기자본 조달 형태입니다. 쉽게 말해서 새롭게 발행하는 신주를 돈을 받고 투자자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유상증자는 자본금을 늘리면서 현금이나 이에 상당하는 현물을 받고 증자하기 때문에 재무상태표의 자산이 증가하여 실질적 증자라고도 표현합니다.

 

실질 자산의 증가 없이 주식 자본만 늘어나는 무상증자와는 다르게 유상증자의 경우 신주발행이 실질적인 자산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늘어난 자본을 가지고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부채 상태의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여 부채로부터 벗어나거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공장 신설 등이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방법

유상증자는 3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주주배정방식

기존 주주한테 신주인수권을 주어 돈을 납입시켜 증자를 하는 방법. 그 회사의 전망이 좋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일반적으로 성장성이 명확하여 전망이 좋은 기업은 유상증자를 잘 하지 않는 것이 사실임.

 

일반공모방식

기존의 구주주에 한정된 것이 아닌 일반 대중을 포함하여 주식을 공모하는 방법. 기존 주주들로부터 원하는만큼의 자본을 조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모가는 시가보다 낮게 설정되며, 공시가 되면 가치 희석으로 인하여 공모가로 수렴하는 경향이 있음.

 

제3자배정방식

경영진이 이해관계가 있거나 어떤 특수한 제3자를 정해서 유상증자하는 것으로 중소기업이 대기업에게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하면 중소기업에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1년 동안 보호예수가 존재하여 단기 차익을 위한 매도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시중에 유통되는 유통주가 증가한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변동성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고,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호재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액면발행과 시가발행

유상증자를 할 때, 주식을 액면발행과 시가발행할 수 있는데, 액면발행은 말 그대로 주식의 액면가를 기준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것이고, 시가발행은 현재 시장가격을 반영하여 발행하는 것으로 통상 구주의 시장가격에서 할인율을 적용해서 발행합니다.

 

 

 

 

유상증자 효과

유상증자는 회사가 발행한 신주를 구(기존)주주나 제3자가 돈을 내고 사는 것으로 기업은 재무구조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주주가 보유한 주식 가치가 희석되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악재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유상증자의 목적이 기업 성장을 위한 토대를 위한 생산 시설의 증설 목적이나 인수합병 자금 확보 등 장기적인 성장동력을 위한 것이라면 호재가 되기도 하지만, 그 외에 단순 채무 상환을 위해 유상증자를 자주 하는 기업이라면 재무건전성이 취약하며 성장성이 뒷받침되지 않은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유상증자에서 중요한 체크 포인트는 해당 자금의 목적 자체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목적 자체는 유상증자 공시에 명시되어 있으므로 보유 기업에서 유상증자를 한다면 반드시 공시를 통해 목적을 확인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효과 예시

예를 들자면 신약 개발을 하는 바이오 업체에서 신약 개발에 성공하였고 대규모의 수주까지 계약하였지만, 현재의 생산 시설만으로는 계약 이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고, 향후 추가적인 물량이 예상 가능하다면 생산 시설의 증설이 필수적입니다.

 

현재 기업 상황에서는 단기간에 증설을 위한 자금 확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유상증자를 통해서 단기간에 증설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생산능력 자체가 증가되어 수주가 이어진다면 매출의 증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도 호재로 작용하게 됩니다.

 

 

 

 

유상증자 관련 용어

실권주

유상증자를 통하여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에 신주인수권을 가진 주주가 청약기일까지 청약을 하지 않거나 청약 이후에 납입기일까지 자금을 납입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잔여주식. 

 

유상주

자금 조달을 위한 신주발행시, 즉 유상증자를 통해서 주주들에게 신주를 배정하고 주식대금을 납입받는 형식으로 배정 하는 주식

 

공모증자

신주 발행시 일반대중으로부터 발행유가 증권의 응모를 받아서 하는 증자. 시가발행제도가 도입된 1983년 이후부터 상장법인이 시가발행에 의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에 신주의 공모방법도 이용할 수 있게 됨. 

 

 

관련 포스팅

2022.03.02 - [주식 공부/기초 지식] - 무상증자란 무엇일까?(feat. 의미, 방법, 효과)

 

무상증자란 무엇일까?(feat. 의미, 방법, 효과)

무상증자란 외부에서 새로운 자본금 조달 없이 기업 내부에서 이익잉여금을 이동시켜서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자본에는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순자산인 자기자본과 타인으로부터 차

rurustory.tistory.com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루루의 주식투자 이야기

주식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재테크 채널입니다. :)

pf.kakao.com

참고문헌

  • 염승환, 2021,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메이트북스.
  • 김근형, 2022,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 원앤원북스.
  • 조남욱, 2021, '주식초보를 위한 초간단정리 주식용어사전', 유페이퍼.
  • 구민경제연구소, 2020, '주식투자 용어 정리', 진태출판사.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