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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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네오위즈 (21년 4분기)

컨센서스 하회

  • 매출액 693 억원 / 영업이익 59 억원 / 순이익 156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9.5% / 영업이익 -53.9% / 순이익 -14.5%

 

기업개요

  •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유통), 게임 포털 '피망'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함. 유료 아이템 판매, 광고, 서비스 대행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
  • 게임 포털 '피망'이 동사 주요 서비스임. 매출은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90.8%, 광고, 제품, 서비스대행 7%, 사옥 임대를 제공하는 임대사업 2.2%로 구성됨.
  • 네오위즈랩 등 1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63.7% 감소, 당기순이익은 11% 감소.
  • 4분기에는 '로스트아크'가 신대륙 및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 유입 및 기존 유저 복귀를 노릴 계획임.
  • 동사는 신기술과 새로운 서비스 트랜드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IT 기술 역량을 확대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신사업 진출 가능성을 열어둠.

 

 

 

넷마블 (21년 4분기)

컨센서스 하회

  • 매출액 7,513 억원 / 영업이익 575 억원 / 순이익 1,115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20.4% / 영업이익 -30.3% / 순이익 11.4%

 

기업개요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감소, 영업이익은 48.8% 감소, 당기순이익은 37.9% 감소.
  • 동사의 미국소재 자회사 Kabam, Inc.는 2020년 1월 31일 캐나다소재 Katorio Software Inc. 설립출자를 완료.
  • 동사는 국내외 개발사(국내 8개, 해외 2개, 자회사 기준) 게임 개발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음.

 

 

 

더블유게임즈 (21년 4분기)

컨센서스 하회

  • 매출액 1,508 억원 / 영업이익 429 억원 / 순이익 268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5.0% / 영업이익 -8.9% / 순이익 -5.5%

 

기업개요

  • 동사는 페이스북, iOS, Google 플랫폼을 통해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다운카지노(DoubleDown Casino) 등의 소셜카지노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함.
  •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유빙고(DoubleU Bingo), 테이크5(Take5) 등 4가지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함.
  • 종속회사인 더블다운인터액티브는 더블다운카지노, 더블다운포트녹스, 언데드월드 등 4가지 게임을 서비스함.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이익은 0.2% 증가, 당기순이익은 17.7% 증가.
  • 동사는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에서 (2021년 3분기 기준) 6.9%의 점유율을 지니는 것으로 추정되며, 시장 내 5위를 차지하고 있음.
  • 소셜카지노 모바일 신규 사용자 확보를 위해 핵심사용자에 대한 페이스북 추천앱 광고, 구글/IOS 타게팅 광고 (ex 배너광고) 진행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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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시스템즈 (21년 4분기)

  • 매출액 3,259 억원 / 영업이익 215 억원 / 순이익 -76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21.6% / 영업이익 -4.6% / 순이익 적자전환

 

기업개요

  • 동사는 1980년 5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3월 29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종합패키징 및 첨단소재전문기업으로서 연포장재, 알루미늄박, 성형용기, 식품용 음료용 CAN, E.O.E, 페트병, 유리병 등 대부분의 포장재를 생산함.
  • 포장사업은 완성품이 아니라 부분품으로서 식품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발전하였으며 최근에는 생활용품, 의약품, 산업용품 포장재까지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8.8% 감소, 당기순이익은 13.7% 증가.
  • 연포장, 페트, 유리병, 제관(CAN) 등 주요 제품이 매출이 내수 시장에서 선전하며 외형이 확대되었으나,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함.
  • 통기성필름 생산라인을 최소화 하고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웰빙 사업뿐 아니라 산업용 기능성필름에 역점을 두는 중.

 

 

 

만도 (21년 4분기)

컨센서스 하회

  • 매출액 17,224 억원 / 영업이익 1,586 억원 / 순이익 1,261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0.9% / 영업이익 -57.7% / 순이익 -52.7%

 

기업개요

  •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임.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함.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2338.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각 부문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과를 이룸.
  • 해외 OEM법인의 지속적인 수주를 통하여 유럽시장매출의 향상과 중국 지리자동차, 인토에서 GM, FORD, Renault, Nissan과 더불어 로컬브랜드인 TATA 마힌드라의 수주도 강화하고 있음.

 

 

솔루스첨단소재 (21년 4분기)

컨센서스 하회, 4Q21 영업이익 & 순이익 적자 기록

  • 매출액 957 억원 / 영업이익 -42 억원 / 순이익 -22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36.5% / 영업이익 적자전환 / 순이익 적자지속

 

기업개요

  • 동사는 전지박, 동박, OLED, 바이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10.01 바이오 사업부문을 솔루스바이오텍으로 물적분할 하였음.
  •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 (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 전지박 사업 본격화.
  • 헝가리 공장 증설과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을 통하여 글로벌 전지박 선두 기업으로 성장 중.

 

실적추이

  • 2021년 9월 말 연결 재무제표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 전분기 대비 13% 증가.
  • 전지박 사업부는 단계별 양산/공급 증가 중이며, 첨단소재사업부도 QD 디스플레이 신규 소재 및 천연 세라마이드의 독보적인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 시현.
  • 신소재 개발, 고객 다각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웹젠 (21년 4분기)

컨센서스 상회

  • 매출액 687 억원 / 영업이익 262 억원 / 순이익 227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25.8% / 영업이익 -32.6% / 순이익 -25.9%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5월 23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뮤 온라인,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온라인 게임과 R2M, 뮤 아크엔젤 뮤 오리진2등의 모바일 게임, 뮤 이그니션2(MU IP), 뮤 템페스트 등의 웹게임을 서비스함.
  • 자체 개발 게임의 서비스에서부터 자체 플랫폼 WEBZEN.COM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과 자사 IP를 활용한 IP제휴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은 1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5.4% 증가.
  • 판관비 등 각종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 폭이 커져 이를 상쇄하였음.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함.
  • 동사는 지속 성장을 위해 자체 개발 프로젝트를 확대하고 게임 장르 다변화에 주력할 계획임.

 

 

위메이드 (21년 4분기)

컨센서스 상회

  • 매출액 3,524 억원 / 영업이익 2,540 억원 / 순이익 3,706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655.9% / 영업이익 & 순이익 흑자전환

 

기업개요

  •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하고 있음.
  •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창천', '이카루스', '미르4'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중국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IP 도용 소송에서 잇달아 승소함. 소송에서 90% 이상 승소 판결을 받아냄.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 신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주요 게임 기업이 2021년 상반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것과 달리 위메이드는 흑자전환에 성공함. 2020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미르4가 실적 개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 2021년 하반기 신작 '미르M'을 론칭할 예정으로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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