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근래에 접어든 조정 시기에서 친환경/전기차 관련 종목들은 상승분이 컸기 때문인지 가벼운 조정의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주 반등을 시작해서 조금씩 회복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2차전지 머신비전검사장비 전문 업체 엔시스 상장 리포트가 나와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개요

엔시스는 2006년에 설립된 2차전지 머신비전검사장비 전문 업체이다. 엔시스는 2차전지의 전공정(전극공정, 조립공정, 활성화공정, 모듈 및 PACK 공정)에 사용되는 검사 장비에 대해 설비 제조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주요 고객은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로 2020년 기준 6:4 정도의 비율 구성된다. 2017년에는 2차전지 장비 외에 Solar 장비 매출이 67.7%로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사업 개편을 통해 2차전지 비전검사기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

 

2차전지 배터리 생산 공정은 크게 ① 전극공정 ② 조립공정(Packaging), ③ 활성화공정(상온Aging, 고온Aging, 충방전, 디게싱, 출하Aging) ④ 모듈 및 Pack공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전 공정에 엔시스의 " 머신비전검사장비"가 납품되고 있다. 또한 태양전지셀 및 모듈 제조설비 장비를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다.

 

투자포인트

글로벌 배터리 시장 성장성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2020년부터 연평균 29%로 성장하고 있고, 전기차용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부족 현상에 대비하여 글로벌 배터리 완성 업체들은 Capex 확보를 위한 공격적인 증설을 하고 있다.

 

이러한 Capex 확대에는 필연적으로 검사 장비에 대한 수요도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밖에 없는 사업 부문이며, 최근 현대차와 LG화학 간에 이슈가 되었던 배터리 화재 발생에 대해서도 안전성을 높이고 불량률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할 수 밖에 없으며 엔시스의 비전검사장비의 노하우와 기술력은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기술경쟁력을 통한 고객사 다변화

엔시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 전 공정에 대하여 검사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2차 전지 머신비전검사에 관련하여 10년 이상 연구한 개발 능력은 타 기업에 비하여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선점할 수 있게 하였다. 작금의 상황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 SDI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나, 그 외의 글로벌 2차 전지 업체들을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실제로 가시화되고 있다. 이는 2차 전지 시장의 확장성에 대응하는 완성차 업체들과 2차 전기 업체들이 잠재적인 고객으로 충분히 확보 가능하다는 판단이 된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2차 전지뿐만 아니라 태양열과 관련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작용한다. 더해서 향후 신규 사업을 통하여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 공정 검사장비 보유

 

공모 개요

  • 공모예정가 : 13,000원 ~ 16,500원
  • 예상 시총 : 1,354억원 ~ 1,719억원
  • 수요 예측일 : 21년 3월 16일 ~ 17일
  • 상장 예정일 : 21년 4월 1일

실적 추이

20년 3분기를 기준으로 매출액은 동기 실적을 압도적으로 넘어섰고, 영업이익은 19년 한 해 동안의 이익을 2배 가까이 성취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은 상장 이후의 실적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전망을 보이며, 시장 자체가 전체적으로 확장되는 시기이지만 전 공정 검사장비에 대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 신규 고객사 유치를 성공할 경우 급격한 실적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치며

위 사진은 엔시스의 공시에서 사업 내용에 포함된 그림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생산 능력 확장을 위한 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함에도 배터리의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고 있지 못할 것으로 보이는 현재의 상황에서 치킨 게임까지는 아니더라도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적극적인 고객사 확보와 생산 시설 증설은 꽤나 중/장기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기업 공모라는 것이 기존의 기업 가치보다 높게 평가 받으면서 주가 흐름이 무너지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점은 분명하며, 전 공정 검사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은 고객사 유치에 강점이 될 것입니다. 다만, 비상장 상태라는 점에서 확인하거나 접근하기 쉬운 정보들은 많지 않으며, 향후 컨센서스에 대한 평가/분석이 쉽게 접해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