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바이오시밀러에 주력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한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코로나 치료제 개발을 통해서 많은 기대감을 받았었는데요, 글로벌 제약사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업개요

셀트리온그룹 계열의 바이오의약품 유통 업체.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 중인 바이오의약품(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바이오 신약)들의 글로벌 마케팅 및 판매를 담당. 주요제품으로는 EMA(유럽의약품청) 및 FDA(미국 식품의약국)로부터 허가를 받은 세계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의약품 램시마(Remicade 시밀러)와 트룩시마, 허쥬마 등을 판매중.

최대주주는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 외(38.04%), 주요주주는 Ion Investments B.V.(7.53%)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주요 계열사인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 바이오메터, 바이오 신약 등에 대하여 글로벌 마케팅과 판매를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시밀러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데 램시마와 트룩시마, 허주마가 주요 제품입니다.

 

의료서비스 비용이 증가하면서 바이오시밀러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비례하여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투자포인트

양호한 미국 트룩시마 실적으로 영업이익 컨센 상회

20년 4분기 매출액은 3,870억원(+23.4%, 이하 YoY)으로 컨센서스인 4,383억원을 하회했다. 전분기 대비 7%의 평균 환율 하락과 함께 3분기에 발생한 트룩시마 변동대가가 4분기에는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확인된다.

 

20년 4분기 영업이익의 경우에 918억원(+42.8%)으로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컨센서스 878억원을 상회했다. 이는 수익성이 높은 미국 트룩시마 매출 비중(49%)이 컸고, 유럽 품목 가격 하락이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센티브 지급 및 유럽 직판 인력 채용 등으로 인건비가 전분기 대비 +92.0%로 크게 증가해서 영업이익률은 23.7%로 분기 대비 -3.9%가 되었다.

 

신제품과 렉키로나 수출 실적이 관건

2021년 연간 매출액 예상은 1조 9,448억원(+19.5%), 영업이익은 4,927억원(+36.1%)으로 예상된다. 2021년의 성장 동력은 바이오베터 램시마SC와 21년 2분기 출시 예정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다. 램시마SC는 유럽 출시 지역 확대로 21년 예상 4,426 억원, 고농도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유플라이마는 739억원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 제품이 유럽 EMA의 Rolling Review 검토 중에 있는데 렉키로나의 해외 판매를 담당하는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향후 렉키로나 유럽 승인 및 공급 계약 체결 시 큰 폭의 실적 성장이 가능해진다.

 

매출액 및 여업이익률 추이

 

Remsima SC와 Truxima 매출액 비중 추이

 

컨센서스

아이러니하게도 2020년은 우량 바이오 기업들에게 성장 가능성을 더욱 열어준 한 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실제로 실적 성장만 보더라도 전년비 큰 상승을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바이오 섹터에 대한 중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시기였고, 이는 올해도 지속될 예정입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예상되는 셀트리온헬스케어 주가의 최고치는 21년 1월에 유진투자증권에서 제시한 190,000원입니다. 현재 제출된 증권사의 매매 의견은 매수를 나타내고 있으며, 평균 TP의 경우 162,000원 수준으로 아직 성장 여력이 있는 편입니다.

 

마치며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개의 신제품 출시로 인해서 매출 성장 가능 여력이 많이 존재하며, 향후에 코로나 치료제인 렉키로나 승인이 이루어지고, 수출 계약 체결 시에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컨센 상으로는 21년 전망치는 20년에 비해서 크게 상승하였으나, 22년도에는 실적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렉키로나의 승인과 수출 진행이 가장 주요한 상황입니다.

 

바이오에 대해서는 상당히 실체가 없다고 판단하기 쉬우나, 코로나 관련주로 분류되었던 일부 기업들이 재무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기대치는 더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기대치에 비하여 하회하는 실적을 보이는 경우에는 빠르게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우량 바이오 기업들에 대한 투자 가치는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만, 바이오 섹터의 경우 정량적인 분석을 하는 것이 매우 난해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308 셀트리온헬스케어.pdf
0.84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