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폐암, 두경부암, 난소암, 편평세포암 등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계획 중인 차세대 면역관문억제제 전문업체 에스티큐브에 대한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개요

종속회사인 STCube  Pharmaceuticals, Inc(USA) 연구진들과 함께 항암면역치료제, 면역관문억제제, 항체 및 저분자 화합물 치료 등의 혁신 바이오 신약개발 사업부문과 산업용 LENS, 소형 LCD모니터 및 프린터등의 수입,유통 하는 IT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업체.

최대주주는 (주)바이오메디칼홀딩스 외(8.73%) 상호변경 : 에스켐 -> 에스티큐브(08년5월)

 

투자포인트

차세대 면역관문억제제 전문업체

에스티큐브는 면역관문억제제 전문업체로 정형진 대표이사는 녹십자셀에서 면역세포치료제 Immuncell-LC 개발 및 상업화 이력을 기반으로 하여 신약들에 대한 사업 총괄을 맡고 있는 기업이다. 에스티큐브의 주요 후보물질인 STT-003 항체는 PD1/PL-L1을 목표로한 면역관문억제제 치료에 불응 환자 대상으로 치료효과가 기대된다. STT-003은 에스티큐브가 자체 발견한 면역관문 타겟으로 기존 면역관문억제제들이 타겟 중인 PD-L1, PD-1과 상호 배타적 발현 양상이 나타나는 상태이다. 2020년 매출액은 101억원(-42% YoY), 영업이익은 -127억원(적자지속 YoY)을 기록하였다.

 

낮은 단독 투여 치료 반응률의 기존 치료제

면역항암제 기존 치료제인 키트루다, 옵디보, 티센트릭 등의 단독 치료 반응률은 낮은 수준으로 다른 치료제와 병용요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면역항암제에 대한 암종별 객관적 반응률(ORR)을 살펴보면 폐암, 두경부암, 간암 등 대부분 고형암에서 ORR이 20% 미만으로 나타난다.

 

TIP
 
 

ORR이란 종양감소를 보인 환자의 지율을 말하며, RR은 종양 감소 면적에 대한 반응률을 말합니다.

 

에스티큐브의 주요 후보물질인 STT-003 항체 치료는 기존 치료제에서 낮은 암종별 객관적 반응률이 나타나는 적응증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STT-003은 암세포와 면역세포에서 둘 다 발현되기 때문에 암세포에서 발현되는 PD-L1과 면역세포에서 발현되는 PD-1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STT-003 항체는 기존 PD-1과 PD-L1 항체 치료에 실패한 환자 대상으로 단독요법 또는 기존 치료제와 병용요법으로 치료 효과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에스티큐브 주요 파이프라인

개량신약 : STT-001 / STT-002 / STT-005

혁신신약 : STT-003 / STT-011 / STT-012 / STT-013

 

4분기 STT-003 임상 1상 신청 예정

에스티큐브는 폐암, 두경부암, 난소암, 편평세포암 등을 대상으로 STT-003 임상 시험을 진행할 예정인데, 다양한 조양조직에서 STT-003 발현이 PD-L1 발현률보다 높다는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STT-003 발현 양성인 환자들이 주요 치료 대상으로 하고 있다. STT-003은 폐암, 두경부암, 난소암, 편평세포암 등 발현률 높은 대상에 긍정적인 항암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데 STT-003 비임상(원숭이) 시험을 진행 중이며, 7월 종료 예정이다. 이미 진행된 단독 및 병용 비임상 시험에서 항암 치료 효과 결과 자료를 보유한 상태이며 올해 4분기 STT-003 임상 1상에 대한 IND 신청을 FDA와 국내 식약처에 제출하여 연말 또는 22년 임상 시험 계획을 하고 있다.

 

TIP
 
 

IND란 Investigational New Drug Application으로 임상시험계획승인신청을 말하며, 인체를 대상으로 한 안전성/유효성 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해당 의약품을 사용하여 임상시험을 실시하고자 하는 자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승인을 신청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컨센서스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관련 업체를 투자하는 경우 업종의 특성상 재무 상태에 대한 점검과 별도로 분석되어야 하는 정보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객관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정보들 중에 기업의 실적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분명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바이오 기업에 대해서 투자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최근 증시가 고점에서 상당 수준 밀리면서 낙폭이 큰 기업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수혜를 받았던 바이오 관련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코로나의 종식에 대한 기대감은 분명 많은 상황이나, 코로나에 대한 재확산 가능성과 함께 기존의 건강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크게 받아들여지는 상태로 변화한 것은 바이오 관련 기업에 대한 기대감을 유지시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전제 조건으로 신약 개발과 관련하여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들이 투자처로 그나마 안정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바이오 관련 개발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기업들의 분석 방법과 다르므로, 다양한 매체와 정보를 토대로 개별적인 학습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312 에스티큐브.pdf
1.21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