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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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흥에스이씨 (21년 4분기)

  • 매출액 946 억원 / 영업이익 10 억원 / 순이익 -28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15% / 영업이익 -87% / 순이익 적자전환

 

기업개요

  • 동사는 1979년 설립되어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자동화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현재 4개의 해외 비상장 계열회사를 보유 중임.
  • 소형 원형배터리 부문은 루시드모터스, 페러데이퓨처 등 원형전지 Pack Module을 장착한 전기차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증가 예상.
  • 전지 Pack Module 사업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 배터리를 이용한 전지 Pack Module 인증을 진행중.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3% 증가, 영업이익은 59.1% 증가, 당기순이익은 63% 증가.
  • 동사는 원형 CID 및 중대형 각형 Cap Ass'y의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헝가리 공장 매출 증가, 유럽 전기차 시장 확대 효과로 실적이 개선됨.
  • 헝가리법인을 신설하여 2020년말 기준 5개의 중대형 Ass'y 라인을 증설하여가동하고 있으며, 물량증가에 따라 추가적으로 증설을 진행할 계획.

 

 

 

와이더플래닛 (21년 4분기)

  • 매출액 123 억원 / 영업이익 -25 억원 / 순이익 -45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65% / 영업이익 & 순이익 적자지속

 

기업개요

  • 동사는 2010년 7월 17일에 설립하여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빅데이터분석 및 솔루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티지360 테크놀로지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함.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됨.
  • 2021년 2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함.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손실은 16.1% 감소, 당기순손실은 4.9% 감소.
  • 국내 타겟팅 광고시장은 2020년 기준 최소 8천억원에서 최대 1조1000억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 검색광고예산과 Non-Targeting 광고예산도 타겟팅 광고예산으로 이동해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 아이비엘을 인수하여 커머스시장으로 사업영역 확대.

 

 

 

원익머트리얼즈 (21년 4분기)

컨센서스 상회

  • 매출액 895 억원 / 영업이익 136 억원 / 순이익 61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29% / 영업이익 34% / 순이익 -42%

 

기업개요

  • 2006년 12월 1일을 기준 원익홀딩스의 특수가스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설립함.
  • 동사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는 연구 및 해외영업을 목적으로한 미국법인(WMNA) 1개사와 국내법인과 동일한 사업목적의 중국법인(신원익, 위남원익) 2개사가 있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5% 증가.
  • 동사는 반도체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에 N2O, NH3를 비롯한 10여종의 공정용 특수가스를 AMOLED 개발 초기부터 공급개시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공급과 높은 M/S를 확보하고 있음.
  • 고객사 신규라인 증설에 대응하여 R&D 역량 강화, 설비 자동화, 스마트플랜트 구축, 분석시스템 고도화 등에 집중 투자함.

 

 

 

유비벨록스 (21년 4분기)

컨센서스 상회

  • 매출액 995 억원 / 영업이익 77 억원 / 순이익 34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30% / 영업이익 23% / 순이익 -19%

 

기업개요

  • 2000년 9월에 설립되어 201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으며 스마트카드와 스마트모바일사업 및 블랙박스, 지도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 스마트 카드 판매 및 관리시스템 공급을 영위하는 스마트카드 부문과, 비콘공급 및 모바일 플랫폼 솔루션, 스마트폰용 컨텐츠, App Store 구축 및 관리를 영위하는 모바일 부문으로 구분됨.
  • 당기말 기준 팅크웨어, 아이나비 등 총 1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54.4% 증가, 당기순이익은 70.8% 증가.
  • 블랙박스 등 주력 사업 호조로 소폭의 외형 성장이 이뤄졌고, 원가율 하락에 따라 영업손익 및 순손익 모두 개선됨.
  • 블랙박스/지도플랫폼 사업은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 해외 수출 시장 확대 및 완성차사/통신사/포털사 등 B2B 공급 확대를 추진함.

 

 

 

조비 (21년 4분기/별도)

실적 턴어라운드(흑자전환)

  • 매출액 183 억원 / 영업이익 8 억원 / 순이익 6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130% / 영업이익 & 순이익 흑자전환

 

기업개요

  •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전문메이커로서 280여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음.
  • 비료산업은 천연가스 산유국이나 인광석, 염화가리 등 주요 원료 생산국을 제외하고는 국내수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내수 충당목적의 사업임.
  •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경쟁력이 약하며,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45.6% 감소, 당기순이익은 61.5% 감소.
  • 지속가능한 농업 개념이 도입되면서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농업 뿐만 아니라 환경보전적 측면의 농업이 강조되고 있음. 또한 비료판매의 자유화로 국내외의 전면적인 경쟁체제로 전환되어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짐.
  • 원가부담 축소 노력과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 모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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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화학 (21년 4분기)

실적 턴어라운드(흑자전환)

  • 매출액 1,186 억원 / 영업이익 56 억원 / 순이익 27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5% / 영업이익 369% / 순이익 흑자전환

 

기업개요

  •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음.
  •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7% 증가, 영업이익은 55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신소재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
  •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

 

 

 

한국알콜 (21년 4분기)

  • 매출액 1,377 억원 / 영업이익 84 억원 / 순이익 109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51% / 영업이익 -17% / 순이익 15%

 

기업개요

  • 동사는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 판매 등의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어 1992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지배회사인 동사는 합성주정, 무수주정, 정제주정 등 주정제품과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석유화학제품 외 컬러페이스트, 전자급 정밀화학소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음.
  •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며, 경쟁이 심하지 않음.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8% 증가, 영업이익은 1% 감소, 당기순이익은 8.6% 감소.
  • 매출액 증가와 판매비와관리비 절감을 동시에 달성했으나, 원가부담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음.
  • 초산부틸은 전방산업인 자동차, 선박, 건설 경기에 따라 수요 역시 그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재료에 사용되는 초산부틸의 수요 신장이 기대되고 있음.

 

 

 

한화 (21년 4분기)

  • 매출액 139,040 억원 / 영업이익 7,373 억원 / 순이익 1,220 억원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1% / 영업이익 540% / 순이익 흑자전환

 

기업개요

  • 한화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화생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케미칼 등 계열사 지분 보유, 자체사업은 화약/방산/기계/무역 부문이 있음.
  • 화약부문은 발파기술사업, 발파해체사업, 불꽃프로모션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방산부문은 정밀유도무기를 포함한 정밀타격 전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
  • 기계부문은 주요 산업별 핵심설비 개발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확보, 무역부문은 자체 영업권과 전문성을 보유한 사업의 확대.

 

실적추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52.8% 증가, 당기순이익은 88.2% 증가.
  • 한화 기계부문은 한화정밀기계 협동로봇 사업을 양수했으며, 한화시스템은 에어모빌리티 사업과 위성통신 사업을 미래 신수종사업으로 선정하여 적극 추진.
  • 금융투자업 분야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 확보를 위해 '데이터애널리틱스탭'을 설립하는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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