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린이 루루입니다.

금일 매매 일지 기록입니다.

이는 단순히 개인적인 매매 일지를 보유하기 위한 기록으로 자가비평을 위한 것이기에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님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금일 매매한 종목은 램테크놀러지/파트론/크린앤사이언스/파루입니다.

출처 - 나무 HTS

보시는 것처럼 보유하고 있던 종목에서 1/3 혹은 1/2씩 매도하여 수익을 실현하였습니다. 수익률은 20~30%로 조막손 답게 먹고 나왔습니다. 공부를 하고 있는터라 1개월 이상 보유를 시도하고 그런 종목을 찾으려고 하였습니다만 제 그릇은 그정도가 아직 아닌 것 같습니다.

 

출처 - 나무 HTS

먼저 램테크놀러지 매도 분석입니다. 매수 기간은 상대적인 저점보다 높은 구간이기는 하지만 차트만 바라보고 결과론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적절한 매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6월 매매에서는 RSI 지표를 활용해서 매수, 매도시기를 판단해보려고 했는데, 매수시기는 RSI SIGNAL LINE 기준으로 했을 때에는 적절했던 것 같고, 제가 생각하는 장기 보유 매집 기준에 있어서는 추매의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점에서 비추어 보았을 때에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매수 시그널이 존재할 경우에는 매수라인(30)까지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SIGNAL LINE을 통한 매수 시기 판단을 하되 되도록 50 부근에서의 매수시기가 적절할 것 생각됩니다.

 

제가 이 시기에 분할 매도를 한 이유는 전 고점을 의식하고 최근 갭상승 이후 안정되는 상황을 보이고 있으나, 과도한 주의 집중으로 인해서 조정기가 올 것 같은 두려움에 일부 매도 실시하였습니다. 만약 조정기간이 오게 되면 일괄 매도 이후 다시 매수시기를 판단해야할지, 아니면 추가 매수를 통해서 향후 이익을 실현할지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장기보유를 목표로 한 종목이므로 추가 매수에 조금 더 강한 의지가 있습니다. 향후 반도체 산업에 대한 비중이 더욱 증가될 것으로 판단되고, 반도체 재료의 국산화에 대한 기대감과 매출액의 증가로 인해 전 고점 이상은 언젠가 돌파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나무 HTS

크린앤사이언스입니다. 차트에서 보시는 것처럼 매매가 대강 없이 자주 있었던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느끼는 점은 결국 본인의 판단에 대해서 믿음을 가지고 인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한 경험입니다. 물론 결과론적으로는 수익을 내는 구간에 도달했지만 설사 손실 구간이라고 하더라도 일정시간 이상 보유하려는 의지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매매 스타일 자체를 데이 트레이더 형식이 아닌 단/중기 스윙 매매 형태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크린앤사이언스도 뇌동매매 형식으로 매수를 진행했는데 매수세가 강해지는 시기에도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던 상태에서 매집이 이루어져 결과론적으로는 좋은 매수 기간을 가졌다고 생각됩니다. 이후 매도 시기에 관해서는 RSI 기준으로 해서 명확하게 매도 SIGNAL에 위치하고 있지는 않으나, SIGNAL LINE 자체가 완만하게 상승중이고 과거의 박스권 내에 있었던 가격대까지 도달하였기 때문에 일부 매도 실시하였고, 만약 RSI 지표가 하강하게 되면서 주가가 새로운 지지선 형성이 아닌 이전 저항선으로 판단하면 일괄 매도 후 향후 추가 매집할 계획입니다. 최근 에어컨 사용에 대한 필터 의무화를 재료로 많은 말들이 오가고 있는 것 같은데, 기본적으로 현재 크린앤사이언스의 PER는 고평가되었다고 계산되나 매출액이 지속상승하고 있으며, 향후 필터에 대한 관심과 시장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지속 관리하겠습니다.

 

출처 - 나무 HTS

파트론은 종목 분석에 올려두었었던 것처럼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종목입니다. 판단했던 것처럼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되는 주식 중에 아직 회복하지 않은 실적주였고, 물론 분기 성적은 과거에 비해서 감소했지만 향후 회복 가능성을 높게 바라보고 매수하고 있었던 상태였습니다. 특히나 카메라의 경우에는 고도화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왜냐하면 향후 자율주행이나 AI의 활용에 있어서도 고성능 카메라의 소형화와 지속적인 개발은 필수적이라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관련주로 캠시스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수시기는 적절했던 것으로 판단되며, 매도를 실시한 이유는 사실상 코로나 급락 이전 주가로 회복을 함과 동시에 최근 급격한 매수세가 몰리면서 제가 판단하지 못한 재료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분석과 계획을 통해서 진행되지 못한 투자는 투자원칙을 유지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생각해서 일부 매도 실시하였고, 2차 매도는 이전 고점을 기준으로 11000과 12000에 실시를 할 계획입니다.

 

RSI 기준으로 현재 시외가로 11000원 형성하고 있는데 그 이상은 장중에 올라갈 것으로 판단되며, 그 결과는 추후에 다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나무 HTS

오늘 실시한 뇌동매매 파루입니다. 보유 종목에 대한 공시나 뉴스가 없는 상태에서 종목 토론방을 기웃기웃하다가 태양광 관련 글들도 보이는데다가 RSI도 매수시그널이 발생하여 추가 매수를 실시했습니다. 저는 당연히 1분기 성적이 양호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매출액이 전년도 동기간보다 낮아지는 상태를 보고 의아함이 생겨서 분석 중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초반에 강한 매수세가 있어서 다시 돌아올까 하는 맹목적인 희망과 소독과 태양광에 대한 희망이었던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명확한 인지 없이 뇌동매매를 실시하였는데, 본전가 이상이 되면 바로 매도 실시하고 다시 분석할 예정입니다. 막연한 테마의 형성과 기대보다는 착실한 수익과 안전한 손실 방지가 최우선이 되어야한다는 생각입니다.

출처 - 나무 HTS

 

 

매매일지를 제대로 기록하면서 느끼는 부분은 왜 제가 그동안에 주식을 공부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물론 결과론적인 부분이고, 제가 공부한지 3개월 정도밖에 안되는 아무것도 모르는 개인 투자자일뿐이지만, 정말 흥미로운 부분들도 많고, 매력적인 부분들도 많은게 주식시장인 것 같습니다. 

 

'최대한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 수 있어도, 최소한의 손실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있다.'라고 지금까지 공부하고 스스로 생각해 본 교훈입니다만, 항상 그렇듯이 최소 2년에서 5년 정도까지는 원칙을 세우고 고수하는 방향으로 학습하고 경험할 계획입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