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의 주식투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주린이 루루입니다 😆😆

근래의 코스피 폭등을 주도했던 기업을 고른다면 당연 삼성전자와 함께 현대 그룹이 꼽힐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실적 개선과 전기차, 애플카 이슈 등으로 개인의 수급을 이끌었던 현대차(현대자동차)에 대한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련 리포트 전문은 글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기업 개요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이 있음.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 제네시스 브랜드 대표 차종으로는 GV80(SUV), G80(구, 제네시스), G90(구, 에쿠스/EQ900), G70 등이 있음.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런칭.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등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시킬 계획. 국내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음.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18년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 주요 연결종속회사로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로템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현대모비스(주) 외(29.38%),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30%) (업종대표주)

 

투자포인트

양호한 4Q20 실적 전망

4Q20 연결 실적은 매출액 29.0조원(+4.1% yoy), 영업이익 1.65 조원(+41.7% yoy), 순이익 1.18조원(+46.3% yoy)으로 양호한 결과가 전망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수익성 높은 내수 판매 호조

  2. 제품 Mix 개선 지속

  3. 신차 출시에 따른 인센티브 하락

  4. 판매보증충당금 전입액 감소 가능성(기말 환율↓) 

 

실적 턴어라운드의 2021년

2021년 연결 실적은 전망치 기준으로 매출액 112.0조원(+8.0%), 영업이익 6.51조원(+133.2%), 지배지분 순이익 4.89조원(+219.3%)이다. 이러한 전망의 근거는 다음과 같으며, 15년도 이후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의 시작이 되는 해가 될 것이다.

 

  1. 해외 수요 회복

  2. 수익성 개선(북미 제네시스 판매 증가, 해외 신차 판매 비중 상승, 제품 Mix 개선 지속)

  3. 원가 절감(3세대 플랫폼) 

 

목표주가 300,000원(한화투자증권)

한화 투자증권은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판단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수익성 개선(제네시스 판매 증가와 해외 신차 효과 확대)

  2. EV 시장 점유율 상승 가능성(E-GMP 기반 EV 출시)

 

목표주가는 Target Multiple 조정(제네시스와 EV를 통한 수익성 개선 및 성장성 확대 초기 국면)을 반영해 30만원으로 상향하며 최근 뜨거운 화두인 애플카 협업 이슈는 단기로는 협업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과 향후 계약 조건에 따른 상당한 득실의 난해함을 고려, 단기 이벤트에 그칠 수도 있으나 중장기로는 주가에 상당히 긍정적 요인이 될 것이다. 이종 산업과의 관계를 경쟁 구도(점유율 축소)가 아닌 협업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시장 확대)하다는 관점으로 성장의 촉매제로 판단하여 Valuation 확장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투자의견 컨센서스

보시는 것처럼 최근에는 대부분 증권사에서 300,000원 이상의 목표가를 제시하고 있으며, 투자 의견을 제시한 모든 증권사는 Buy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판매/점유율 추이

판매/점유율 추이를 보면,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1H20의 실적 부진에 대한 기저 효과로 급등하는 모양을 보이고 있으나, 친환경차 판매 추이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21년은 실적 개선과 점유율 확대를 통한 긍정적인 전망으로 인해서 주가 방향성 또한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컨센서스(재무제표)

 

마치며

현대차의 주가에 날개를 달아준 것은 사실 자동차 산업에 전기차/친환경이라는 소재가 붙게 되면서 관심이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차화정 시기에 보여줬던 엄청난 상승세를 1년도 안되는 기간 동안에 다시 한 번 보여준 현대차입니다. 과거와 많은 환경이 달라졌으며, 개인의 자금력도 다르고 주식에 대한 평가와 전망이 긍정적인 상황에서 현대차라는 기존의 강력한 대형주가 빅테크 기업과 같이 날아 오를지에 대한 판단은 올해의 실적이 과연 전망치를 넘어설 수 있을지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가 아직까지도 건제하고 상승하는 이유는 실적 개선의 연속성과 미래 성장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결과물이 서서히 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화정 시대의 엄청난 상승세를 2~3년에 걸쳐서 완성했던 것과는 달리 코로나의 기저 효과를 고려했다고 하더라도 1년의 기간 동안 보여준 상승세는 참고를 해야할 것입니다. 엄청난 수급과 주가 상승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여러 조건들은 갖춰져있다고 생각합니다. 더해서 자동차의 대세 상승 시기에서는 과매수 영역이 거의 1년 넘게 유지가 되었는데, 이번에도 가능할지 궁금한 상황입니다. 아직 초입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아무리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고,

같이 고민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매 권유가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210113 현대차.pdf
0.86MB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